▲ 울산시의회 환경복지위원회(위원장 전영희)는 14일 시의회 상임위 회의실에서 복지여성건강국 소관 2019년도 주요업무보고를 청취 했다.  
 

대선공약인 울산산재병원에 공공성을 결합해 울산만의 공공병원 모형을 만들기 위해 현재 공공병원 추진팀을 울산형 공공병원 모형 개발팀으로 역할을 전환해 운영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울산시의회는 14일 상임위원회별 주요업무보고 청취 및 질의, 조례 심사 등 활동을 펼쳤다.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윤덕권)= 시민신문고위원회, 대변인, 감사관 소관 2019년도 주요 업무보고를 받았다.
의원들은 시민신문고위원회에 대해 시민권익보호 기구로써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시정 신뢰성 제고에 노력했지만 출범 후 총 249건의 고충민원을 시정권고, 합의조정 등 전체 인용률이 21.3%으로 수치상 다소 아쉬움이 있는 만큼 인용률 제고를 위한 대책 마련을 당부했다.
또 감사관실에 대해선 울산시가 국민권익위의 2018년도 부패방지 시책평가 1등급 달성은 감사관실의 부패방지 시책의 적극적인 추진으로 이뤄졌다고 노고를 치하했다.
◆환경복지위원회(위원장 전영희)= 복지여성건강국 소관 2019년 주요업무보고 청취 및 주요 관심사항에 대해 질의 후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 2019년도 연차별 시행계획을 청취했다. 이어 ‘울산광역시 지역아동센터 지원 조례안’을 심사해 수정가결했고, ‘울산광역시 사회적 고립 1인 가구 고독사 예방 및 지원 조례안’, ‘공유재산(건물) 사용료 면제 동의안’ 등은 원안가결 했다.
이 자리에서 의원들은 울산의 인구감소는 저출산, 기업(또는 퇴직자)의 탈울산, 경제 불황으로 인한 일자리 감소 등 다양한 원인이 있는 만큼 전체를 아우르는 마스터플랜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의원들은 산재병원에 공공성을 결합해 진행한다면 울산만의 공공병원 모형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현재 공공병원 추진팀을 울산형 공공병원 모형 개발팀으로 역할을 전환해 운영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장윤호)= 혁신산업국, 울산테크노파크, 울산정보산업진흥원의 올해 주요업무를 보고 받았다.
의원들은 수소충전소 구축사업과 관련 수소산업이 울산에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해당 기관에서 견인차 역할을 해 줄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규제자유특구 지정사업이 법 개정으로 처음 시행되는 만큼 4개 시범지역 중 울산이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추진을 당부했다.
이어 부유식 해상풍력산업 육성과 관련 예산만 투입되고 장기 추진으로 인해 예산낭비가 우려돼 이에 따른 시의 역할이 중요하며 하나의 사업을 우선 잘 마무리해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정책 추진을 주문했다.
◆교육위원회(위원장 천기옥)= 공보담당관, 감사관, 행정국에 대해 주요 업무보고를 받고 질의했다.
의원들은 학교 시설안전 점검과 관련해 전체 학교 안전점검 실적보다 얼마만큼 노후화된 학교시설물을 정밀하게 점검했냐가 더 중요하다고 주문했으며 또, 공립유치원 확대를 위해 사립유치원을 매입해 공립유치원을 신설하는 것이 그동안 유아교육의 70%를 담당해온 사립유치원과 국가가 윈윈하는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최장락 기자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