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플랜트건설노조 울산지부는 19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 플랜트건설 노동자들의 석면피해 실태 조사와 지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우성만 기자  
 

민주노총 산하 전국플랜트건설노조 울산지부는 “플랜트 노동자 석면 피해를 전면 조사하고 지원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노조는 19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 플랜트 현장 장기간 근무 조합원 대상 피해 조사 결과 36%가 폐 질환 의심, 12%가 석면 피해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노조는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서울 원진직업병관리재단 부설 녹색병원과 함께 조합원 120명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한 결과, 43명(35.83%)이 폐 질환 소견, 이들 중 14명(조사 대상의 11.67%)이 석면 노출 폐 질환 소견으로 나왔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1급 발암물질 석면은 2009년 법으로 금지되기 전 플랜트 현장과 건물 곳곳에 사용됐다”며 “현장 근로자가 노출됐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와 울산시, 울산시의회는 석면 피해 특별조사를 하고 지원 대책을 위한 조례 제정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