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당 울산시당은 "울산 신고리 원전 4호기 시험가동 전에 울산시장과 시의회는 확실한 안전조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진석 시당 부위원장 겸 정책위원장은 11일 울산시의회에서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8주기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은 후쿠시마 원전의 참혹한 사고가 난 지 8년이 되는 날"이라며 "지금도 진행형인 사고 교훈을 잊지 않아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울산은 시청으로부터 방사능 비상계획구역 안쪽인 24㎞ 거리에 14기 원전로가 있고 그것도 모자라 신고리 5, 6호기를 또 짓는, 전 세계에서 유래를 찾을 수 없는 핵발전소 밀집 지역"이라며 "더불어 방사능 비상계획구역 안에는 300만 인구가 사는 인구 초밀집 지역"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은 원전 위험성과 방사능 영향평가에 있어서 활성단층 지진으로 인한 중대사고 우려를 제대로 반영하지 않고 핵발전소를 건설해왔고, 최근 신고리 4호기까지 조건부 운영허가를 내기에 이르렀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울산시민 안전이 무엇보다 우선인 만큼 울산시장과 의회가 신고리 4호기 시험가동 전에 안전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나서야 하고, 정부와 울산시는 핵발전소 사고에 대비해 시민 안전을 위한 실효성 있는 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