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바른병원 이승주 원장.  
 

■참바른병원 이승주 원장에게 듣는 ‘십자인대 파열’



축구, 야구, 농구 등 스포츠 마니아들에게 아주 익숙한 관절질환이 있다. 바로 십자인대파열이다. 실제로 십자인대파열로 인해 오랫동안 경기를 뛰지 못하거나, 치료 후에도 전만큼 기량을 회복하지 못하는운동선수들이 적지 않다.

십자인대는 넙다리뼈와정강뼈 사이에 위치하는 인대로써 두 개의 인대가 교차한 모양을 하고 있다. 그런데 이 십자인대는 전력질주와 급정지가 반복되는 운동을 무리하게 할 경우 파열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것이 십자인대파열인 것이다.

보통 축구선수와 같은 운동선수들에게서 많이 발병하지만 평소 운동을 즐긴다면 일반인들도 충분히 겪을 수 있는 관절질환이다. 축구나 스키 등의 운동을 할 때 빠른 속도로 갑자기 멈추거나 방향을 바꾸는 것이 주된 원인이며, 다른 사람과 충돌하거나 점프 후 불안정한 자세로 착지할 때도 십자인대가 파열될 수 있다.

참바른병원이승주 원장은 “십자인대파열을 겪은 환자들 중 상당수는 무릎에서 ‘퍽’하는 파열음을 듣게 된다”며 “또한 무릎이 떨어져나가는 듯한 통증이 이어지며, 무릎관절이 앞뒤로 불안정하게 흔들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십자인대파열의 경우 적절한 치료 없이 방치하면 전처럼 운동을 하기 어려운 것은 물론, 관절 사이 연골판의 손상이나 퇴행성관절염 등 2차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늦지 않게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한다.

십자인대파열을 치료할 때는 환자의 증상과 상태에 맞는 치료방법을 선택하게 된다. 만약 십자인대파열의 정도가 크지 않다면 비수술 치료법인 프롤로테라피를 먼저 권할 수 있다.

프롤로테라피는 초음파 유도 하에 손상된 부위를 정확하게 확인한 뒤, 조직 재생을 유도하는 약물을 주사해 약해진 인대나 건골접합부, 관절낭을 강화시키는 치료다. 이는 수술이 아닌 시술로써 치료 시간이 짧고 부작용이나 후유증, 합병증의 우려가 적다.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도 가능하다.

하지만 십자인대가 심하게 파열됐다면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끊어진 인대를 재건해주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참바른병원이승주 원장은 “관절내시경수술은 1cm 내외의 작은 구멍으로 초소형 카메라를 넣어 손상된 관절 부위를 확인한 뒤 바로 치료하는 방법이다”며 “관절을 절개해 드러내지 않기 때문에 출혈이 적고 회복도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고 밝혔다.

십자인대파열 치료 후 운동능력이 회복되기까지는 3개월 가량이 소요되므로 그 때까지 무릎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하는 것은 금물이다. 특히 무릎을 굽혀 쪼그려 앉는 등 무릎에 압박을 가하는 행동은 최대한 자제해야 한다. 또한 무릎관절의 운동 범위를 서서히 늘려주는 재활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빠른 회복을 위한 지름길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