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구 강동의 한 아파트의 하자보수 문제 등을 두고 예비입주민들이 10일 강동문화센터 4층에서 북구청 담당공무원과 시행·시공사 등이 참여한 가운데 공개 공청회를 열었다.  
 

▷속보=입주를 앞둔 울산 북구 강동의 한 아파트의 시공 문제를 두고 예비 입주민과 시행·시공사가 갈등을 빚고있는 가운데(본지 4월 1일자 6면, 8일자 7면 보도) 양측이 공개공지문제는 수벽을 설치해 보완하는 것으로 의견 접근을 봤다. 하지만 특정 동의 주차장 폐쇄문제에 대해서는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S아파트 예비 입주민들은 10일 오후 북구 강동문화센터 4층에서 시행·시공사 관계자, 북구청 공무원, 시의회 박병석 의원, 북구의회 박상복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공개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날 공청회는 예비 입주민 등이 아파트 단지 내 설계 및 시공에 대한 문제를 항목별로 지적하며, 해당 문제가 발생한 원인과 과정, 법적 근거 등을 질의했고 참석자들은 이에 대해 답변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이날 가장 뜨거운 감자로 거론된 문제는 단지 내 한 동의 지하 1층 주차장 통행 폐쇄, 아파트 단지를 둘러싸고 있는 공개공지(쾌적한 지역 환경을 위해 사적인 대지 내에 조성토록 하는, 공적 공간)의 조성 건이었다.

사업승인을 앞두고 건축심의위원회에서 ‘주거동 주차장과 비주거동 주차장의 동선을 구분하라’는 의견이 나왔고 시행사는 이를 반영하고자 레지던스와 접한 동의 지하 1층 주차장 출입구를 폐쇄했다. 이후 사업승인을 받고 시공에 들어갔다. 문제는 이 같은 사안을 별도로 예비 입주민들에게 공지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시행사와 북구청은 “절차상 문제가 없고, 해당사안의 고지에 대한 법적 의무도 없다”고 설명했고 예비 입주민들은 “상식적으로 말이 되지 않는다”며 황당해 했다.

준공이 다 돼가는 상황에서 설계를 변경하기는 절차상 복잡해, ‘준공 후 정식입대위가 구성되면 동의를 받아 출입구를 다시 만들자’는 방안도 제시됐다. 하지만 레지던스 측의 동의를 구해야 하는 사안이다 보니 실행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아파트 단지를 둘러싸고 있는 공개공지를 두고 입주민들은 “아이들이 생활하는 곳인데, 주취자 등 누구나 진입이 가능하게 시공됐다”며 “주변에 나무와 벤치 등을 조성했는데, 우범지역으로 전락할 것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공개공지를 상가동 쪽이 아닌 거주동에 조성한 설계를 문제 삼았다.

이에 대해 시행사는 “수(나무)벽을 설치해 보완하겠다”고 답했고, 북구청은 “그게 최선인 것 같다”며 예비 입주민들을 달랬다.

이 밖에 벽재 뿜칠 문제는 후일 정식 입대위로 이관하기로 했고, 외벽마감, 지하 2,3층 크렉 현상은 보수를 진행 중에 있다고 답변했다.

시공사 관계자는 “전체 하자보수 1만 3,000여건 중 91%가량이 처리가 됐고 나머지도 계속 진행중에 있다”며 “품질검수 당시 지적사항에 대해서도 100% 완료했고 해당보고서를 북구청에 제출했다”고 말했다.

이날 참가한 관계자들은 “입주민들의 지적한 하자 문제 등은 성실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입주민들은 북구청의 품질검수 시 동행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