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미개설 중장거리 노선 개설 추진을 위한 김해공항 국제항공노선 신규취항 항공사업자를 공모한다. 15일 부산시에 따르면 이번 공모는 지난 연말 개항 이후 최초로 연간 국제선 여객 1,000만 명을 넘어서며 대한민국 제2관문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는 김해공항의 항공네트워크 다양화를 추진하기 위한 것으로 오는 24일까지 진행한다.

공모대상은 공고일 기준으로 최근 1년 이상 김해공항 미취항 노선 중 공고일 이후 신설되는 정기편(왕복 주 2회 이상)으로 김해공항을 기·종점으로 하거나 경유하는 중거리(2,500~5,000km)와 장거리(5,000km 이상) 여객노선을 6개월 이상 연속 운항하는 국?내외 항공사업자이다.

항공사업자의 선정은 공모 마감 후 항공사가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항공 및 관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노선적합성, 항공사 평가, 운항계획, 지역사회 기여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지원대상을 결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항공사는 신규취항 이후 평균탑승률이 기준탑승률(80%)에 미달해 운영손실이 발생한 경우에 최대 1년간 예산 범위 내에서 운항편당 300~500만 원의 지원금을 2019년 예산범위(10억 원) 한도 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부산시는 현재 김해공항의 주 1,306편(12개국 41개 도시)에 불과한 국제노선을 향후 동남권 관문공항 개항 전까지 주 3,000편(40개국 100개 도시)까지 확대할 계획으로, 이를 위해 각 항공사 및 한국공항공사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지속적인 항공네트워크 개발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김해공항은 지난해 국제선 여객 1,000만 명을 달성했으나, 최근에는 대구?무안공항 등에 국제선이 늘어나 각 공항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김해공항의 국제여객 증가세가 점차 둔화되고 있다”면서 “올해에는 싱가포르, 나트랑 등 신규 노선 개설이 예상되는 만큼 향후에는 타 지역 공항과 차별화된 중장거리노선을 집중적으로 개발, 지속적으로 김해공항 활성화 여건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산 / 김성대 기자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