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공수처 패스트트랙 처리 확신 없는 상황서 "합의 됐다" 말하기 부담
먼저 '의총 추인' 해오면 당내 반대 극복하고 합의하겠다는 의도도
바른미래에서도 "민주당이 의총 추인해오면 합의해준다" 목소리
서로 '네탓'하다가 패스트트랙 물건너갈 수도

선거제 개편안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위해 18일 열린 바른미래당 의원총회가 성과 없이 끝났다. 

바른미래당 내부 갈등도 갈등이지만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의 "합의 안됐다"는 발언이 결정적이었다. 

당초 바른미래당은 협상 책임자인 김관영 원내대표와 홍 원내대표가 공수처에 검사, 판사, 경무관급 이상 경찰에게만 기소권을 부여하는 안을 합의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날 의총을 통해 패스트트랙을 안건으로 상정해 추인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의총 도중 홍 원내대표가 공수처에 완전한 기소권을 부여하는 기존 입장에서 변한 것이 없고 바른미래당 안에 합의한 바 없다고 말한 사실이 전해지면서 의총장이 발칵 뒤집혔고 결국 무위로 끝났다. 

홍 원내대표와 김 원내대표가 서로 다른 말을 하면서 진실공방이 벌어진 셈이다.

패스트트랙에 적극적인 것으로 알려진 홍 원내대표가 왜 판을 깨는 발언을 했을까.

당 안팎에선 바른미래당 반대파라는 변수로 패스트트랙이 무산될 경우 그 후유증을 최소화하기 위한 의도된 발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두 당 간 구두합의가 이뤄진 안이 부결되는 것과 그와 상관없이 바른미래당이 내부 의견을 모으지 못하는 것은 적지 않은 차이가 있다. 

어떻게든 합의를 도출하는데 주력하고 있는 홍 원내대표로서는 양당 간 합의된 사항이 바른미래당 당내 이견으로 부결되면서 추가 협상마저 위태롭게 하는 상황 보다는, 일찌감치 선을 그어놓고 바른미래당이 당내 추인을 거친 확정안을 가져오도록 한 후 민주당 내의 반대파를 설득하는 것이 훨씬 안정적인 방법이다. 

덥썩 원내대표 간 합의가 이뤄졌다고 밝혔다가 바른미래당 추인이 실패할 경우 '뭘 믿고 경솔하게 합의를 해줬냐'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 

이미 공수처 문제는 자유한국당을 뺀 여야4당이 합의를 했었지만, 바른미래당이 '기소권없는 공수처'로 입장을 바꾸면서 논의가 교착상태에 빠진 경험도 있다.

여기에 홍 원내대표의 임기가 다음달 7일까지인 점도 홍 대표로 하여금 최대한 신중한 자세로 협상에 임하게 하고 있다. 

그러나 바른미래당 내 일각에서도 민주당으로부터 확실한 담보가 있어야 한다며 패스트트랙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있어 홍 대표의 이번 발언이 패스트트랙 합의에 긍정적인 영향만을 미쳤는지 여부는 미지수다. 

최장 330일인 패스트트랙의 처리시한을 감안했을 때 물리적 시간의 한계에 다다른 논의 국면에서 내홍으로 인해 바른미래당이 공수처 패스트트랙을 처리할 수 있을지 여부에 의구심을 품은 민주당과. 공수처 합의 이후에도 선거제 개편에 동참하겠다는 민주당의 의지를 확신할 수 없는 바른미래당 간의 간극을 재확인한 셈이기 때문이다. 

양당이 서로를 향해 "먼저 의총을 거쳐 추인해오라"고 요구만 하다가는 시간을 허비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여야 4당은 이번 주말에도 최종합의안 마련을 위한 협상을 이어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