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자립기반 약화·자존감 저하… 사회 분위기 침체
‘청년보장제’ 등 각종 정책 내놓지만 일자리 정책 국한
주거·문화 등 빠르게 변화하는 삶의 다양성 고려해야

 

이윤형 박사

요즘 청년이 주요인물로 등장하는 드라마나 영화 등을 보면 대부분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이나 각종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1인 가구로 생활하는 모습 등으로 그려지는 것을 종종 보게 된다. 대중 매체가 현재의 사회상을 반영한다고 볼 때 앞으로 우리 사회를 이끌어 갈 청년들의 현재 삶의 질은 그렇게 높지 않다.

사실 청년의 문제는 청년층에게만 국한되어서 끝나지 않는다. 우리사회의 구조적인 문제들이 얽히고 설켜 저출산 등 다양한 사회문제로 이어지게 된다. 이를테면, 고용축소로 인한 청년 실업률의 증가, 높은 주거비용, 학비와 관련한 경제적 부담 등이 혼합돼 만혼과 비혼으로 이어지고 이는 곧 일부 연령층의 문제가 아닌 국가의 지속성과 관련된 문제로 이어지게 된다.

또한 이러한 문제들은 청년의 자립기반을 약화시키고 개인의 자존감을 떨어뜨려 활력저하와 더 나아가 지역사회 분위기까지 침체시키는 결과를 만든다.

따라서 최근 중앙정부는 물론이고 지방정부에서도 자체적으로 ‘청년보장제’ 등 지역의 청년을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쏟아내고 있다.

청년의 기준은 각 제도와 법에 따라 최소 15세에서 최대 39세까지 다양하게 적용받고 있기 때문에 융통성 있는 정책적 발상이 필요하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울산에는 살고 있는 19세에서 39세 사이의 청년 인구는 약 34만여 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30% 가까이 되고(2017년 말 기준) 해마다 20대 초반과 30대 초반의 연령대가 많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주요 전출사유는 교육과 주거, 직장 등이고 전출지는 부산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의 전체 가구 대비 청년가구 비율은 10만 여 가구로 서울, 대전, 광주에 이어 8대 주요도시 중 4번째로 높았고 특히 청년 1인가구의 비율이 해마다 증가해 전체 청년가구의 46%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간 청년정책은 대부분 일자리 정책이라고 할 정도로 고용정책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복지정책도 교육, 고용, 의료, 주거 등 일부 취약계층을 주 대상으로 시행돼 왔지만 점차 보편적인 관점에서 청년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지원으로 나아가고 있는 상황이다.

지속적인 청년 정책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년세대들이 가지는 부모세대와는 차별화되는 특성을 파악해서 경제수준, 결혼여부 등에 따라 다양한 정책적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청년정책의 핵심이 일자리이긴 하지만 일자리에만 중점을 둘 것이 아니라 주거, 문화 등 시대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는 청년 삶의 다양성을 고려해야 할 것이고 개인의 역량을 키우는 자립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겠다.

울산의 경우는 일자리 중에도 제조업 이외의 인문사회 분야 등 다양한 일자리 기회가 제공되어서 청년들이 지역에서 정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지자체의 노력들이 충분히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추진하고 있는 많은 정책내용들을 청년들이 알 수 있도록 청년 눈높이에 맞는, 청년이 쉽게 이해하는 방식(웹툰, 유투브 영상 등)으로 정책을 홍보하는 방안도 동시에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사실 엉켜있는 실타래를 푸는 것이 쉽지는 않다. 하나하나 차근차근 시간을 갖고 풀어 나가야 한다. 청년은 우리사회 그리고 국가의 미래이다. 청년 삶의 질적 변화를 위해서는 일자리를 비롯해 주거, 복지 등 안정적인 생활기반은 물론이고 새로운 청년문화를 창출하고 하나의 사회구성원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지역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청년들이 미래를 만들 수 있는 스스로의 비전을 갖도록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