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정혜는 삶의 희로애락을 정중동 절제미로 담아낸 ‘심心살풀이’를 펼친다.  
 
   
 
  ▲ 김매자선생은 침착하면서도 거리낌 없고 정감 있는 연기로 한 사람의 인생을 철학적으로 풀어내는 ‘숨’을 선보인다.  
 
   
 
  ▲ 국수호는 남도 계면가락을 바탕으로 춤을 통한 삶의 여정이 짙게 표현되는 ‘남무’를 선보인다.  
 

한국 춤 명인들의 작품과 젊은 무용수들의 춤 세계를 동시에 만날 수 있는 무대가 마련된다.
울산시립무용단이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에 걸쳐 울산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공연‘정수精髓, 기리다’를 시민들에게 선사한다.
울산시립무용단 홍은주 예술감독 겸 안무자가 연출을 맡은 이번 무대에는 김매자, 배정혜, 국수호, 김은희, 황희연, 오철주, 신명숙 등 국내 한국춤 최고 권위의 명인들부터 지역무용계의 주축을 이루는 김성수, 김미자 그리고 한국무용계를 이끌어갈 차세대 주역까지 총 18명의 무용수와 울산시립무용단이 전통의 숨결을 전하는 작품을 펼친다.
25일 첫날 공연에서는 김매자의 침착하면서도 거리낌 없고 정감 있는 연기로 한 사람의 인생을 철학적으로 풀어내는 ‘숨’, 배정혜의 삶의 희로애락을 정중동 절제미로 담아낸 ‘심心살풀이’, 국수호의 남도 계면가락을 바탕으로 춤을 통한 삶의 여정이 짙게 표현되는 ‘남무’, 김은희의 느린 염불장단을 타는 염불춤이 일품인 ‘승무’, 김성수의 학(두루미)의 걷기, 날기, 깃 고르기 등 태(態)를 춤으로 작품화 한 ‘울산학춤’ 등을 감상할 수 있다.
26일에는 울산시립무용단의 전통 입춤에 화려한 듯 여인의 수줍음이 묻어있는 부채춤 ‘화선무’를 시작으로, 김미자의 경쾌하고 특이한 발 디딤에 손놀림이 우아하고 섬세한 ‘태평무’, 오철주의 망자의 영혼을 달래는 굿 형식 춤으로 축원적 의미를 담은 ‘지전춤’, 김수현의 남도 들소리민요에 맞춰 즉흥적인 멋을 선사하는 양손손수건춤 ‘흥푸리’, 정명희의 남도시나위에 맞춰 엄격하지만 자유롭게 우리민족의 한과 멋, 흥을 풀어내는 조갑녀류 ‘남원살풀이춤’ 등을 열연한다.
마지막 27일 무대는 벽사진경의 의미를 담은 ‘진쇠춤’, 인위적인 기교보다는 몸의 기와 리듬을 자연스럽게 형상화한 ‘호남산조춤’, 가느다란 장구채에 춤사위가 흥겹게 풀어지는 ‘풍류장고’와 다듬이질가락과 엇박가락이 특징인 ‘진쇠북춤’을 울산시립무용단이 군무로 선보이며 대미를 장식한다.
울산시립무용단 홍은주 예술감독은 “울산 시민들에게 우리 춤이 가진 고유한 호흡과 정수를 보여주고 싶어 준비한 무대다. 대중의 흥미나 선호가 낮을 수 있다는 우려도 있지만 지역 무용계를 위해서도 매우 가치 있는 무대가 될 것”이라고 기획 배경을 말했다.
공연 입장료는 전석 1만원(회관회원 30%, 단체 20%, 학생 및 청소년 50% 할인) 예매 및 공연문의 울산문화예술회관 홈페이지 http://ucac.ulsan.go.kr와 052-275-9623~8. 고은정기자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