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미터·한국갤럽 등 조사서 40%대 후반 지속 중
북미회담 결렬 후 김학의·이미선·세월호망언 등 하방요인만
정국경색으로 4월국회 난망 상황에 한국당 장외투장
지지층도 민주-한국으로 나뉘어 양쪽으로 결집하는 모양새
민주 "양극화 부담", 한국 "靑 실정 더 널리 알려야" 엇갈린 대응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청와대의 인사검증 부실과 자유한국당의 막말 논란 등 가감 원인이 엇갈리며 5주째 40%대 후반 박스권에 갇혔다. 

한국당의 장외 투쟁과 이에 대한 여당과 청와대의 비난으로 대치 국면이 지속되면서 지지층 또한 양 진영으로 결집하는 모습이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22일 발표한 4월 3주차 주중집계(리얼미터 자체조사, 4월 15~17일 전국 유권자 1514명 대상,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p,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긍정평가는 47.6%로 전주 대비 0.4%p로 소폭 상승했다. 

부정평가도 46.5%로 전주 대비 0.3%p 내리는데 그치며 긍정과 부정평가의 격차는 1.1%p에 불과했다. 

국정수행 지지율은 3월 3주 47.2%를 기록한 이후 5주 연속 47~48%를 기록하고 있다

한국갤럽이 매주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데일리오피니언(한국갤럽 자체조사, 4월 3주 조사는 4월 16~18일 유권자 1001명 대상,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에서도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긍정평가는 4월 2주와 4월 3주 연속 47%와 48%로 같은 수준을 기록했다.

이같은 박스권 형성은 긍정적인 요소보다는 부정적인 요소들이 서로 맞부딪혀 만들어진 산물이라는 평가가 더 크다.

최근 국정수행 평가에 미친 사건들을 살펴보면 북미 정상회담, 김학의 전 법무차관 CD 사건,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 부동산 투기 의혹, 한미 정상회담, 장관·헌법재판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세월호 망언, 5·18망언 처벌 등이다. 

각 사안들은 이를 추진하거나 힘을 싣는 진영들에 대부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지지율이 답보하게 만들었다. 

큰 성과 없이 끝난 북미 회담과 부동산 투기 의혹을 진하게 남긴 김의겸 대변인 사퇴, 부실검증 논란을 일으킨 개각과 헌법재판관 후보 선정은 여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같은 기간 불거진 김학의 전 차관 이슈, 세월호 피해 유가족을 향한 막말, 5·18망언 의원들에 대한 당 윤리위의 부실한 처벌 등은 여권에 긍정적인 작용을 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이슈별로 여야의 희비가 극명하게 갈린 데다 정국마저 선거제 개편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상정을 두고 얼어붙으면서 양측을 지지하는 지지층의 결집현상도 눈에 띄고 있다.

한국당은 지난 20일 주말을 맞아 광화문 광장과 청와대 앞에서 대규모 장외투쟁을 벌이며 문 대통령을 비난했고, 이에 청와대와 여당은 잘못된 투쟁이라고 강하게 비판하며 국회로 돌아올 것을 촉구했다. 

리얼미터 4월 2주차 주간집계에 따르면 민주당 지지율은 36.8%에서 37.6%로 0.8%p, 한국당 지지율은 30.8%에서 32.0%로 1.2%p 각각 상승했다. 

정의당이 9.3%에서 7.0%로 2.3%p, 바른미래당이 4.9%에서 4.8%로 0.1%p, 민주평화당이 2.5%에서 1.7%로 0.8%p로 모두 하락한 것과 대조적이다. 

리얼미터 이택수 대표는 "민주당, 한국당 간에 정쟁이 굉장히 심화되다보니 (지지층이 결집해) 양당의 지지율이 올랐다"며 "선거 시즌에나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워낙 구도가 명확하다보니 선거 때가 아닌데도 양당의 지지율이 올랐다"고 말했다.

다만 이같은 쏠림현상에도 여야 모두 강경한 대응 기조를 유지하고 있어 자칫 지지층 대치 구도가 총선 때까지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한국당의 한 재선의원은 "이 정부가 어떤 사안이든 다 밀어붙인다는 사실을 중도층에게 알리기 위해 장외로 나가서 투쟁을 하는 것"이라며 "너무 당했기 때문에 협상 테이블로 돌아올 명분도 없다"고 강조했다. 

협상으로 경직된 국회를 풀어나가기보다 강한 장외투쟁으로 중도층을 포섭해 청와대와 여당을 압박하겠다는 전략이다.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도 "국회가 좀처럼 정국 운영의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여론마저 나뉘는 것은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다"면서도 "4차 남북회담 등 국회가 함께 대비해야 할 숙제가 남은 만큼 한국당이 장외투쟁을 멈추고 다시 국회에서 현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일방적인 한국당의 국회 복귀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