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동당 울산시당이 25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한 핵은 없다고 강조했다.  
 

노동당 울산시당은 25일 체르노빌 참사 33주기를 맞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당장 신고리 4호기 운영을 중단하고 제대로 된 탈핵 로드맵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시당은 “체르노빌 참사는 단순히 핵무기만이 아니라 핵발전소를 포함한 모든 핵이 위험하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핵 사고는 인간이 감당할 수 없으며 유일한 대책은 애초에 핵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며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신고리 4호기 운영 허가는 지진 안전성 평가, 가압기 안전 방출 밸브 누설 등의 안전성 문제가 지적되었음에도 내려진 결정”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더 큰 우려는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기조가 폐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2060년까지 모든 핵발전을 중단하겠다는 애매한 목표에서 시작한 문재인 정부는 계속해서 소극적인 태도를 취해왔다”며 “ 약속했던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을 ‘국민 여론 수렴’이라는 핑계로 후퇴시키더니 이제는 핵발전소 운영까지 허가했다. 소위 ‘탈핵 정부’ 내에서 도리어 핵발전소가 늘어난 셈이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원전 밀집도가 높은 한국에서 체르노빌과 같은 참사가 일어난다면 그 피해는 상상할 수 조차 없다”며 “노동당은 핵 확산 정권이 되어버린 문재인 정부를 규탄한다. 핵은 정권의 문제가 아니라 모두의 생존이 걸린 문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