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상공회의소 전영도 회장을 비롯한 상의 회장단과 행울협 운영위원 등이 20일 상의 의원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조선해양 본사 울산 존치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우성만 기자  
 

울산의 경제계와 시민단체, 정치권이 나서 현대중공업의 물적 분할로 탄생하는 한국조선해양 본사 울산 존치를 촉구했다.

울산상공회의소(회장 전영도)와 행복도시울산만들기범시민협의회(이하 행울협)는 20일 오전 11시 울산상의 5층 회의실에서 울산상의 회장단과 행울협 운영위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조선해양 본사 울산 존치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기자회견단은 “울산경제가 큰 위기를 맞고 있는 시기에 현대중공업의 물적 분할 계획에 따른 한국조선해양 본사 서울 설립에 대한 논란이 간신히 조선 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고 있는 울산시민들에게 큰 불안감을 안겨 주고 있다”며 “울산이 현대중공업의 진정한 본사이고, 지역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인 흐름에 부합하기 위해서라도 한국조선해양이 울산에 존치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줄 것을 당부하고자 경제계와 시민단체가 자리를 마련했다”고 기자회견의 배경을 설명했다.

기자회견단은 회견문에서 “현대중공업은 황무지나 다름없었던 울산에 조선소를 설립하고, 불과 10년 만에 세계 조선업 1위에 오른 자랑스런 향토기업이며 극심한 조선업 불황 가운데 현대중공업이 세계시장 1위를 수성할 수 있었던 것은 모든 지역사회가 한마음 한뜻으로 위기극복 노력에 동참한 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기자회견단은 “현대중공업의 물적 분할과 중간 지주회사 설립은 기업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고 회사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경영전략임은 당연하다”며 “다만, 현대중공업이 진정한 본사이고 지역균형발전 측면이라는 시대적 흐름에 부합하기 위해서라도 신설되는 한국조선해양은 반드시 울산에 존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경기 불황에 따른 일자리 감소와 인구 유출 등 현재 울산이 겪고 있는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한국조선해양의 울산 존치이라는 현대중공업의 대승적인 결단을 부탁하며, 아울러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과 산업구조의 대변환을 앞둔 시점에서 노사가 상생을 통한 도시경쟁력의 상승을 위해 울산의 기업하기 좋은 이미지 구축에 앞장서 줄 것”을 요청했다.

지역 정치권에서도 현대중공업과 분할되는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의 울산존속을 촉구하는 요구가 계속됐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이날 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영효율성을 내세운 중간지주회사의 탈울산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대안없는 현대중공업의 법인분할은 반대한다”고 밝혔다.

울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도 상임위를 열고 ‘한국조선해양 울산존속 촉구 결의안’을 원안 가결했다.

김종훈 국회의원은 ‘현대중공업 법인분할의 문제점과 대우조선 인수가 조선업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란 국회토론회를 의원회관에서 개최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송덕용 회계사는 “현중지주가 직접 대우조선을 인수하면 규모가 커져 경영권 승계에 불리하고 산업은행 개입을 받게 되는 문제가 있다”며 “산업은행도 재벌특혜시비를 차단하고 기업결합심사 등 위험회피에 목적이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금속노조 안재원 노동연구원장은 한국 조선산업 슈퍼 빅1 체제의 문제점과 이로 인한 조선산업 생태계 파괴 등을 강조했다.

이와 대해 현대중공업은 “한국조선해양은 조선사업의 투자와 엔지니어링 등을 담당하는 회사로 전국에 흩어진 조선 계열사들의 효율적인 지원을 위해 서울에 본사를 두게 된 것”이라며, “당초 울산에서 서울로 갈 예정이었던 50여명도 그대로 울산에 근무할 것이며, 기존에 서울, 수도권에 근무하고 있는 인원 등을 재배치해 울산에서 인력이 빠져나가는 일이 없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해 현대삼호중공업 분할 때도 인력 유출이나 지역 경제에 영향이 없었던 만큼 이번에도 지역에서 우려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현대중공업 본사는 변함없이 울산으로, 성공적인 물적 분할과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통해 현대중공업이 재도약할 수 있도록 지역 사회의 힘을 보태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