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입주 업종이 제한되어 있는 지역 일반산업단지의 입주 확대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용역을 추진한다고 한다. 이는 산업환경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산업단지 입주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조치다. 조선, 자동차 등 지역 주력산업의 장기 침체와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업종 전환을 모색해온 지역산단 입주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수렴한 것이니 만큼 적절한 조치라 여겨진다.

울산시에 따르면 이번에 입주 업종 확대가 추진되고 있는 산업단지는 매곡2·매곡3·모듈화·반천·중산2차·KCC 등 지역 6개 일반산업단지다. 울산시는 연말까지 용역을 통해 산단 입주 업체들이 요구하고 있는 업종들의 입주가 타당성이 있는지와 최적 방안을 제시하겠다고 한다. 울산시가 파악하고 있는 입주 확대 예상 업종은 25개에 달한다. 아울러 산단 주변의 각종 도시개발로 인한 대단위 주거지역 형성과 인구 증가 등을 고려해 환경저해 업종은 제한방안도 마련될 계획이다.

울산 지역에는 지난 2006년 매곡일반산업단지가 준공된 뒤 다양한 업종의 산업단지가 잇달아 들어섰는데 조성 당시에는 산업 집적화와 업체간 연계성을 고려해 산단별로 입주업종을 제한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입주 업종의 제한으로 인해 자동차 부품 산업 등의 업체들의 경우 사업 다각화에 나서려고 해도 산업단지별 입주 제한에 막혀 이를 현실화 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줄기차게 제기되었다.

울산시와 민간이 조성한 일반산업단지의 지속가능한 발전은 ‘첨단화'와 ‘고도화'에 달려있다. 하지만 울산지역 상당수의 일반산업단지는 자동차, 조선업 등 장치산업들의 부품을 공급하는 업체들을 유치하기 위해 ‘업종제한’을 하나보니 자생력을 갖는데 한계가 있었다. 특히 부품을 공급 받는 원청 기업의 상황 때문에 더 이상 해당 사업을 영위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해도 입주 당시의 업종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이 때문에 모 기업의 일방적인 납품 중단 조치로 속절없이 폐업하는가 하면, 멀쩡한 사업장을 두고도 다른 곳에서 신 사업장을 여는 경우도 있었다. 울산시는 용역을 수행하는 기간 동안 산단 입주업체들의 요구를 적극 수렴해 기업들이 마음 놓고 첨단산업으로 업종 변경을 가능하도록 해야겠다.

물론 유치업종을 확대하면서 산단이 위치한 지역 주민들의 ‘환경권’을 외면해서는 안 될 일이다. 주민들의 환경권을 침해할 수 있는 업종에 대해선 함부로 확대 대상에 포함시키는 일은 없어야겠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