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의 사회적 환원사업은 영업을 위한 보상 차원이 아니라 지역 주민들과 더불어 살아간다는 의미에서 반드시 필요하다. 울산에 사업장을 두고 있는 기업들이 울산을 위해 다양한 환원사업을 펼쳐오고 있지만 기대에는 못 미친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일부 대기업들은 지역 주민들과 자매결연을 맺고 마을에서 생산된 농산물 구입은 물론 주민들이 필요한 생필품 지원을 해주고 있는 등 기업의 도리에 충실히 하고 있다. 또 지역의 후원금으로 울산사회공동모금회에 거금을 쾌척해 모범을 보이고 있는 기업도 있다. 

하지만 일부 금융기관과 유통업체들을 제외한 사회 환원 사업에 익숙하지 않은 곳은 흉내만 내는 식으로 후원금 지원이나 지역 봉사활동을 했다고 언론에 간간히 보도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환원사업은 즉흥적인 봉사 보다 치밀한 계획을 세워 주민이나 지역에 진정한 도움이 되는 사업들이 돼야 한다고 본다. 

울산은 조선업 경기 침체로 시작된 장기 불황으로 영세 상인이나 소상공인, 중소기업까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그나마 다행인 것은 지역 금융기관들이 영세 소상공인들을 위한 자금난 해소를 위해 특별출연 협약보증이 잇따르고 있는 것이다. 금융기관이 출연을 하면 울산신용보증재단이 출연금의 15배에 달하는 협약보증을 지원하고 있다. 

어제 경남은행이 울산지역 소상공인에 대한 협약보증 재원으로 10억원을 출연하기로 하고 울산신용보증재단과 ‘울산지역 소상공인 등 유동성 지원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같은 기업당 보증한도는 5,000만원이며, 보증기간은 5년 이내 보증비율은 100% 전액보증으로 우대해 운용된다. 이로써 현재까지 경남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이 3억~10억원으로 출연해 올해 4곳의 은행에서 21억원을 출연했다. 

지역 경기 활성화와 소상공인의 자금난 해소를 위한 금융기관들의 특별출연은 칭찬받아 마땅하다. 어려울 때일수록 은행 문턱을 낮춰 영세 상인이나 소상공인들이 잘 넘나들 수 있어야 한다. 소상공인 자금 지원이 일부 은행에 그치지 말고 울산지역 전 금융기관으로 확대돼야 한다. 울산신용보증재단도 금융기관의 특별출연으로 가뭄의 단비처럼 소상공인의 자금난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