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의원들이 18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일본의 경제보복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우성만 기자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가 자동차 핵심부품 등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어 현실화 될 경우 가뜩이나 침체한 울산지역 기업과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일본에 의존하고 있는 기초산업을 육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지역에서 높아지고 있다.
울산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18일 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아베 정부가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8개월 만에 경제보복 칼날을 꺼내 들었고 반도체, 디스플레이 제조에 필요한 3개 품목 첨단소재 수출을 사실상 차단했다”며 “규제 강화 대상을 자동차 부품 등 다른 품목으로 확대할 움직임도 보여 울산지역 기업들도 안심할 수 없게 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울산시는 지역 기업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는데 주력하고, 정부와 시는 일본 의존도를 줄여가는 중장기 산업 대책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의원들은 촉구했다.
이들은 또 “일본은 우리나라 사법부의 역사적 판결을 무역과 경제에 결부시켜 보복하는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며 “일본 정부는 강제징용 등 과거사를 국제적으로 인정, 사과하고 한국 대법원의 배상판결을 즉각 이행하라”고 밝혔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 같은 내용의 결의안을 준비하려고 했으나 자유한국당 시의원들의 불참으로 무산됨에 따라 회견을 통해 촉구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황세영 울산시의회 의장도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에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 보복조치에 대한 철회 요구 결의안’을 제출, 채택됐다.
일본의 일방적인 보복조치를 규탄하며 신속한 철회를 강력히 요청하고 우리 경제가 입게 될 피해를 면밀히 살피고 기업과 국민이 받는 고통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촉구한다는 내용이다.
민중당 울산시당도 이날 시의회에서 일본의 경제보복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중당 김종훈 의원은 “우리나라는 일본과의 무역에서 큰 적자를 내고 있다”면서 이번 사태를 계기로 기초과학 분야 연구개발 등을 강화하는 등 일본 의존도를 줄여야 할 것을 강조했다.
또 최근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일본에 대한 발언을 최대한 자제해야 한다’는 말을 했다면서 “한국당은 매국적 발언을 중단하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한편, 울산시의회는 일본 전범기업과 수의계약 체결을 제한하는 조례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시의회 윤덕권 행정자치위원장은 지난 11일 ‘일본 전범기업과의 수의계약 체결 제한을 위한 조례 제정 간담회’를 시작으로 일본의 전범기업과 수의계약 체결을 제한하는 조례 제정을 추진하고, 시에 이미 납품된 전범기업 물품에 인식표를 붙이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