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울산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배관에 의한 수소충전소 수소공급 및 ICT기반 안전관리 업무협약식에서 송철호 시장과 관련기관 및 기업 대표 등이 협약서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성만 기자  
 

‘수소경제 메카' 울산에서 국내 최초의 ‘배관을 통한 수소 공급체계'가 구축된다. 올 연말 완공 예정인 울산지역 6번째 수소충전소에 배관을 통해 수소를 공급하는 것을 시작으로, 기존 수소 충전소에도 추가로 수소 배관을 설치하는 등 오는 2030년까지 모두 63㎞ 길이의 수소 공급 배관망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울산시는 13일 시청 상황실에서 송철호 울산시장, 수소 관련 기관과 기업 대표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배관에 의한 수소충전소 수소공급 및 안전관리 강화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는 울산시, 울산테크노파크, 한국가스안전공사, 덕양, 한국플랜트관리, 이엠솔류션, 투게더 등 7개 기관·기업이 참여했다.
이 사업은 수소를 생산하는 덕양과 수소충전소 사이에 수소를 공급하는 배관을 설치하고,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덕양이 수소배관 설치·관리와 안정적 수소공급을 담당하고, 울산시와 울산테크노파크, 가스안전공사 등은 인허가와 행정적 지원을 맡는다.
또 한국플랜트관리는 배관과 충전소 주요 설비에 신호전달 장치를 설치하는 등 실시간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을, 이엠솔루션은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을 지원한다.
그동안은 수소 운송 차량인 튜브 트레일러가 직접 수소를 충전소에 공급하는 방식이다.
수소 생산업체인 덕양에서 배관을 통해 직접 공급받는 충전소는 남구에 설치되는 ‘투게더 충전소'로 처리용량은 55㎏/h 규모로 올해 말 완공 예정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수소 배관이 연결되면 ‘투게더 충전소'는 하루 수소차 130대 이상을 충전할 수 있는 시설능력을 갖추게 된다.
이는 하루 50대가량 충전이 가능했던 기존 충전소보다 시설능력이 두 배 이상 큰 것으로, 급증하는 수소차 수요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덕양은 배관 공급으로 절감되는 수소 운송 비용을 적립, 기존 충전소 5곳에 배관망을 확충하는 사업에 재투자한다는 방침이다.
울산시는 연말까지 투게더충전소와 덕하공영차고지 충전소(울주군 청량읍 상남리)를 건설해 충전소 총 7곳을 구축하고, 2022년까지 12곳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또 오는 2030년까지 모두 63㎞ 길이의 수소 공급 배관망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송철호 시장은 “2030년 수소전기차 6만7,000대 보급, 충전소 60곳 구축에 대비해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한 수소배관망과 충전 인프라를 확충함으로써 수소도시의 면모를 갖추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