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도 다른 도시들처럼 빠른 속도로 ‘고령화’되고 있다. 이 때문에 노인들의 복지가 자치행정의 최대 과제가 되고 있다. 지자체들의 노인복지 정책의 관건은 당연히 ‘일자리’다.

울산시가 내달부터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로 구성된 ‘호랑이 순찰단’을 운영한다는 소식이다. ‘호랑이 순찰단’은 청소년들의 일탈행위가 우려되는 학교 주변들을 순찰하면서 비행을 예방하고, 기초질서 계도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순찰단에 참여하는 노인들에게는 수당도 지원돼 노인 일자리 제공과 치안 강화라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기대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송철호 울산시장이 선거 기간 중 내건 공약사업이기도 하다.
울산시는 어제 울산지방경찰청, 5개 구·군, 4개 경찰서 등과 호랑이 순찰단 운영과 관련한 협약을 체결했다.

호랑이 순찰단은 만 65세 이상 노인 510여명으로 구성된다. 울산시는 순찰단 운영에 필요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총괄하고, 5개 구·군은 참여 노인의 선발·배치를 담당한다.
경찰은 안정된 치안 유지를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자 순찰 방법 등 관련 직무교육을 하고, 범죄예방 캠페인도 합동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울산시는 올해 국비와 시비 등을 합쳐 5억2,800만원을 사업추진예산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순찰단 활동에 참가하는 노인들에게는 월 27만원의 활동비가 지급된다. 이들은 지역 내 경찰과 합동 또는 자체적으로 폭력 및 범죄예방 캠페인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폭력 없는 사회실현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우리가 ‘호랑이 순찰단’을 주목하는 것은, 지역사회가 함께 ‘공익형’ 노인 일자리를 만들었다는 점이다. 그동안 지자체들이 추진한 노인 일자리 사업은 주로 공공근로를 통해 이뤄졌다. 노인들의 생활이 불안하지 않고 사회적으로 소외되지 않게 끔 사업 아이템을 다양하게 개발해야 하는데 실적위주의 사업에 치중했다는 것이다.
울산시는 ‘호랑이 순찰단’ 운영을 계기로 사회공헌형, 시장참여형의 다양한 노인 일자리 창출에 더 노력하기 바란다. 아동안전보호, 초등학교 방과후 수업 참여 및 급식지원, 지역 특산 수공예 제품 생산, 건강한 노인이 거동이 불편한 노인을 돌보는 ‘노-노케어’ 등 지역 사회의 특성을 반영한 일자리도 대안이 될 수 있겠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