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17개 광역 시도의회에서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거나 발의 예정인 의원 20여명이 지난 14일 서울 종로구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울산시의회에서는 윤덕권, 장윤호, 김선미, 김시현 의원이 참가했다.  
 

광복절을 맞아 전국 광역시도의회에서 일본 전범기업 제품 공공구매 제한 조례 제정을 추진하는 의원들이 모여 조례 제정 결의를 함께 다짐했다.

전국 17개 광역 시도의회에서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거나 발의 예정인 의원 20여명은 지난 14일 서울 종로구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례안 제정을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울산시의회에서는 윤덕권, 장윤호, 김선미, 김시현 의원이 참가했다. 윤덕권 의원은 “전국 17개 시도 의회가 일정에 차이가 있지만 9~10월이면 조례 제정 작업이 마무리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장윤호 울산시의원의 구호제창과 김시현 울산시의원의 기자회견문 발표 등 전국의 의원들의 뜻을 모아 결의를 다짐했다.

조례안은 △일본 전범기업의 정의 △전범기업 제품 공공구매 제한 대상 기관과 금액 △전범기업 제품 공공구매 지양에 대한 시장과 교육감의 책무와 기본 계획 수립 등을 권고 사항으로 담고 있다.

이날 회견에 참석한 의원들은 대일항쟁기 강제징용, 징병, 위안부 강제 동원에 대한 사죄와 배상없이 적반하장의 수출규제를 단행하고 있는 엄중한 시기에 시민 세금으로 전범기업의 물품구매는 결단코 있을 수 없는 일임을 천명했다.

공동기자회견 후 참석자들은 서울 종로구 일본군 위안부 기억의 터를 방문해 위안부 할머니들을 추념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광복 74주년을 맞아 논평을 내고 기미독립선언문을 되새겨 보면, 현 일본과의 경제전쟁에 대한 답은 ‘경제 독립’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시당은 “기미독립선언문은 아베 정부의 무도하고 무지몽매함에 우리는 어떠한 자세를 가져야 하는 지를 너무나 명쾌하게 보여주는 정답지”라며 “100년 전 우리 조상은 오늘을 대비해 후손들에게 일본을 너른 마음으로 포용하되 그들로부터 기술 종속에서 벗어난 경제 독립만이 그 유일한 답임을 미리 가르쳐 주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