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석연휴 국립경주박물관에서는 투호놀이와 윷놀이, 제기차기 등의 다양한 민속놀이 마당도 만날 수 있다.  
 
   
 
  ▲ 한가위를 맞아 울산과 인근지역 박물관에서는 다채로운 전통민속놀이 한마당이 펼쳐진다.  
 
   
 
  ▲ 한가위를 맞아 국립경주박물관은 가족이 함께 송편을 빚고, 다식을 만들며 전통 차를 마시는 자리를 마련한다.  
 
   
 
  ▲ 한가위를 맞아 울산과 인근지역 박물관에서는 다채로운 전통민속놀이 한마당이 펼쳐진다. 대곡박물관 한가위상차리기 행사모습.  
 
   
 
  ▲ 울산대곡박물관은 추석 연휴인 12일부터 15일까지 4일간 한가위 세시풍속 체험행사를 펼친다. 사진은 비석치기 체험모습.  
 
   
 
  ▲ 울산대곡박물관은 추석 연휴인 12일부터 15일까지 4일간 한가위 세시풍속 체험행사를 펼친다.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을 맞아 울산과 인근지역 박물관과 공원에서는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로 다채로운 전통문화행사가 펼쳐진다. 오랜만에 만난 가족들, 친치, 친구와 나들이겸 들러 정을 나누고 추억을 쌓기에 좋은 행사들이다.



◆ 울산박물관

울산박물관은 ‘나날이 한가위만 같아라’는 주제로 13, 14일 이틀간 전통문화행사를 개최한다. 행사는 ‘나누다’, ‘노닐다’, ‘뽐내다’로 구분된다.‘나누다’에선 떡메치기, 절편 떡 도장 찍기, 송편 나눔 등을 해보며 풍요로운 한가위의 넉넉한 인심을 배울 수 있다.

’노닐다‘에선 벼를 수확한 후에 남은 볏짚으로 달걀 꾸러미, 곤충 등을 만들기를 비롯해 다양한 민속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뽐내다‘에선 울산박물관에서 즐거운 추석을 보내고 있는 인증사진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리면 소정의 기념품을 증정한다. 052-222-8501



◆ 울산대곡박물관

울산대곡박물관은 ‘한바탕 어우러지는 한가위, 대곡(大谷)에서 만나요’라는 주제로 추석 연휴인 12일부터 15일까지 4일간 한가위 세시풍속 체험행사를 펼친다.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체험행사는 포토존에서 사진찍기, 추석 차례상 차리기, 돼지띠 해에 만드는 황금돼지 저금통, 보름달 소원등 만들기, 전래놀이가 진행된다.

전통문화 공연도 마련돼 추석 당일인 13일과 14일 아동연희극 ‘왕탈이와 사자’를 선보인다. 전통염색 체험, 도자기 흙 빚기, 팽이(스피너) 만들기, 제기왕 매치 등 지역 공예작가들과 함께하는 ‘울산 공예작가와 함께, 대곡박물관에서 만나요’도 새롭게 마련된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되며 추석 당일은 오후 1시부터 시작된다. 052-229-6638



◆ 울산대공원·태화강 국가정원 오산광장

울산대공원 정문·동문·장미원 등에서도 ‘전통 민속놀이 체험마당’이 운영된다.12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되는 ‘전통 민속놀이 체험마당’행사를 통해 공원을 방문하는 누구나 투호, 제기차기, 비석치기, 고리던지기, 팽이치기 등 다양한 민속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울산대공원 내 장미원, 동물원, 생태여행관, 뜀동산, 키즈테마파크는 한가위 당일을 제외한 연휴기간 동안 정상 운영된다. 수영장과 헬스장은 12~14일 휴장한다.

태화강 국가정원 내 오산광장 일원에는 널뛰기, 윷놀이, 팽이치기, 제기차기, 투호, 고리던지기 등 민속놀이 기구 6종 38점이 설치된다. 이용시간은 추석 연휴 기간 매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다.



◆ 국립경주박물관

국립경주박물관은 오는 12일부터 15일까지(13일 휴관) '한가위 민속놀이 한마당'을 개최한다. 12일과 15일에는 온 가족이 다함께 즐길 수 있는 한국영화 '마음이'와 '킹콩을 들다'를 오후 2시와 4시, 하루 두 차례 박물관 강당에서 상영한다. ?

14일 오전 11시와 오후 1시에는 야외무대에서 정동극장 경주브랜드공연 '에밀레' 하이라이트 공연을 준비한다. 오후 2시부터는 가족이 함께 송편을 빚고, 다식을 만들며 전통 차를 마시는 자리를 마련한다. 천연염색 체험과 추억의 옥수수 뻥튀기 행사, 사물놀이 등 신명나는 무대와 투호놀이와 윷놀이, 제기차기 등의 다양한 민속놀이 마당도 만날 수 있다. 054-740-7500. 고은정기자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