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과 고준위핵쓰레기 월성임시저장소 추가건설반대 울산북구주민대책위원회는 18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월성핵발전소 주민 천막농성 5주년 전국동시다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한수원은 핵발전소 인접지역 주민 이주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우성만 기자  
 

월성원자력발전소 인근 거주 주민들의 천막농성 5주년을 맞아 울산 탈핵단체가 월성원자력발전소의 조기폐로 및 이주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최근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소 방사능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방사능 물질인 삼중수소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면서 탈핵단체의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고준위핵쓰레기 월성임시저장소 추가건설반대 울산북구주민대책위와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18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핵발전소 인접지역 주민들의 이주대책을 마련하는 한편 월성원전 2·3·4호기를 조기 폐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울산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 중수로형 월성핵발전소에서 방사성물질인 삼중수소가 배출되고 있으며, 최인접지역 주민들 몸에서도 이 물질이 검출되는 상황이다”며 “특히 일상적인 방사능 피폭이 일어나다 보니 암 환자도 유난히 많이 발생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삼중수소((三重水素, tritium)는 기형이나 백혈병 등을 유발하는 방사성 물질로 반감기는 12~13년이다. 특히 중수로형 원전은 경수로형 원전보다 10배 많이 삼중수소를 배출한다고 이들 단체는 설명했다.

앞서 2015년 주민 40명을 대상으로 검사한 결과 삼중수소가 100% 검출됐으며 울산 북구지역 주민들에게도 삼중수소가 검출된 사실을 들어 문제의 심각성을 알렸다.

이들은 “주민들이 핵발전소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안정된 생활을 누리고 싶어도 집과 논밭 등 자산을 처분하지 못해 떠날 수도 없는 상황”이라며 “그럼에도 정부는 핵발전소 인근에서 40년 넘게 고통을 감내하며 살아온 주민들을 외면한 채 핵폐기물 관리 정책만 수립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은 ‘월성원전 인접지역 이주대책위원회’ 천막농성 5주년을 맞아 울산과 경주, 대구, 서울에서도 동시에 열렸다. 월성원전 인근 주민들은 지난 2014년 8월 25일 이주 대책을 요구하며 월성 원전 앞에서 천막농성을 시작했다.

오는 21일 오후 4시 경북 경주 월성 원전 앞 천막 농성장에서 ‘천막농성 5주년’을 기념하는 행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