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의 예산·정책 협의에서 적지 않은 성과를 거뒀다는 소식이다. 수소 도시 구축, 미포 산업단지의 진입도로 확장, 3D 프린트산업 등 울산의 미래 먹거리 산업 확충을 위한 예산 배정을 약속했다고 하니 여간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당정협의에서 울산의 어려운 경제사정을 설명하면서 정부가 이미 확정한 국가예산 외에 울산 게놈프로젝트 추진, 친환경차 부품인증센터 구축, 3D 프린팅 융합기술센터 건립사업, 미포 국가산단 진입도로 확장 사업 등 19개 사업에 대한 지원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이해찬 대표는 “울산이 수소 시범도시로 발전해가고 있는데 이를 위한 여러 정책들을 가능한 한 이번 예산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연초 문 대통령이 울산을 방문해 수소경제 시대를 선언한 것을 언급하며 “울산이 수소경제의 견인차가 되도록 종합적 정책수립 지원과 인력양성을 위한 수소산업진흥원 설립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수소차 산업의 체계성 확립을 위해 환경자동차 부품인증센터를 구축하고 수소 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지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대한 뒷받침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울산 게놈 프로젝트 등 신규사업은 사업계획을 잘 잡아 긴밀히 협력해 내년도 착수 예산을 세울 수 있어야 한다”고 거들었다.

집권 여당의 핵심 인사들의 한 목소리로 지원을 약속한 만큼 내년 예산안에 대한 국회 논의 과정에서 지역 예산이 대폭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사실 내년도 울산의 국비 확보액은 정부안만으로도 2조5,000억원 정도가 반영돼 역대 최대 규모다. 상반기에 열린 당정 협의회에서 울산시가 요구한 예산 사업이 상당부분 반영됐기 때문이다. 이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험지' 울산에 대대적 예산·정책 지원을 약속해 민심을 다독이려는 전략일 수도 있다. 하지만 울산에 대한 지원은 당의 전략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산업수도 울산에 대한 투지는 지역뿐만 아니라 국가 전체 경제의 회생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울산 경제를 살리는 것은 국가 경제를 살리는 것과 다름 아니다. 특히 수소차와 게놈 등 신규 사업에 대한 예산 지원은 국가의 미래를 위한 투자이기도 하다. 울산시와 지역 정치권은 세밀한 계획수립은 물론 적극적인 공조로 여당의 약속이 지켜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겠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