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울산시의원들이 22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임시회 중 동료의원에게 폭언과 고압적인 행위를 한 고호근 시의원의 사죄를 요구한 민주당 울산시당의 주장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건의 핵심은 민주당의 일방적인 회의진행과 소수야당의 의견을 묵살하는 다수당의 횡포”라고 반박했다.  
 

울산시의회가 논란이 되고 있는 고호근 의원 징계요구 건에 대해 숙의와 협의시간을 더 갖기 위해 윤리특별위원회 회부 결정을 차기 회기로 넘겼다.
울산시의회 황세영 의장은 22일 제20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선미 의원이 고호근 의원에 대해 의사진행 방해와 폭언, 모욕 등으로 징계를 요구한 건을 의원들에게 보고하지 않았다.
김선미 의원이 발의하고 시의원 8명이 찬성한 징계 요구가 지난 18일 접수된 후 다른 의원들 간 의견 조율이 충분히 이뤄질 만한 시간이 없었다는 이유에서다.
울산시의회 회의규칙에 따라 윤리특위 회부는 징계요구 후 3차례의 본회의가 열릴 때까지 가능해 앞으로 2차례 남은 셈이다. 따라서 11월 1일이나 20일 제208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회부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이날 윤리위 회부는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정당 간 장외 논쟁은 계속됐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상설위원회 위원장들은 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회민주주의를 무너뜨린 고호근 의원은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전날 민주당 울산시당 대변인단도 같은 요구를 했다.
이들은 “지난 15일 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회의 중 교복 지원 조례안을 심사하는 과정에서 고호근 의원은 반대하며 조례와 무관한 발언으로 회의진행을 방해하면서 장시간 질의를 이어갔다”며 “회의를 주재한 김선미 의원이 회의를 종결하려 하자 고 의원은 자신의 의사에 반한다는 이유로 김 의원 자리로 와 마이크를 뺏고 고성과 폭언, 모욕 등 폭력적인 몸동작으로 위협을 가했다”고 밝혔다.
이어 “자신의 의견이 전달되지 않았다고 해서 의회 내에서 물리력으로 회의를 방해하고 시민이 뽑은 의원을 겁박하는 일은 절대 일어나서도 안 되고 어떤 이유에서도 용납돼서는 안된다”며 “특히 인터넷 공개 방송 중에 발생한 것이어서 시민들에게 정중히 사과하는 것이 최소한의 예의”라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울산시의원들도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사건의 핵심은 민주당의 일방적인 회의진행과 소수야당의 의견을 묵살하는 다수당의 횡포”라고 반박했다.
이들은 “고호근 의원이 발언권을 신청했음에도 민주당 측이 일방적으로 질의와 토론을 종결한 것은 잘못된 의사진행”이라며 “이 같은 다수당의 횡포를 문제 삼는 과정에서 다소 논쟁이 있었는데 이를 윤리위에 제소한다는 게 말이 되느냐”라고 반문했다.
이어 “민주당 의원이 저지른 주민폭행과 갑질 사건에는 눈감아주고 같이 변명하더니 잘못된 의사진행을 문제 삼는 야당의원은 윤리위에 제소하려 한다”며 “회의 후 서로 화해하고 며칠 지나 느닷없이 징계요구안을 제출한 것은 민주당이 내년 총선을 겨냥해 이번 사건을 정쟁으로 몰고 가려는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