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북미 상용 전시회 참가…"미래 상용차 표준을 미국 시장에 제시"

28일(현지시각) 미국 애틀랜타 조지아 월드 콩그레스센터에서 열린 '2019 북미 상용 전시회'에서 현대차가 선보인 수소전용 대형트럭 콘셉트카 'HDC-6 넵튠' 연합뉴스

현대자동차가 수소 전용 대형트럭 콘셉트카를 첫 공개하며 세계 최대 상용차 시장인 미국에서 미래 친환경 상용차 방향성을 제시했다.

현대차는 28일(현지시각) 미국 애틀랜타 조지아 월드 콩그레스센터에서 열린 2019 북미 상용 전시회에 참가해 미래 상용차 비전을 담은 수소전용 대형트럭 콘셉트카 'HDC-6 넵튠'을 최초 공개했다고 29일 밝혔다.

넵튠은 대기의 80%가 수소로 이뤄진 해왕성(Neptune)과 로마신화에 나오는 바다의 신 넵투누스(Neptunus)에서 따온 이름이다.

매끄럽고 둥근 형태의 앞부분과 전체적으로 단순하고 매끈해 보이는 일체형 구조를 바탕으로 수소전기 트럭에 특화된 차체를 갖췄다.

미국의 1세대 산업디자이너 헨리 드레이퍼스가 1930년대 디자인한 유선형 뉴욕 중앙철도 기관차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여기에 미래 친환경 상용차 시대로의 전환과 수소 에너지 모빌리티 실현을 선도한다는 의지를 담았다.

앞부분을 가로지르는 얇은 헤드램프는 현대차의 수소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넥쏘와 함께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기술을 상징한다.

현대차는 이번 행사에서 수소전기차 리더십과 상용 수소전기차 사업 현황을 공유하고, 현대차의 미래 수소전기 상용차 비전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세계 각국이 친환경 정책을 강화하면서 무공해 상용차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빠른 연료 충전이 가능하고, 장거리 주행에 효율적인 수소 에너지가 트럭 시장의 패러다임을 전환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현대차는 말했다.

이인철 현대자동차 상용사업본부장은 "수소전기 상용차는 이미 도로 위를 달리는 실재이자 현재"라며 "우수한 품질과 안정성을 갖춘 현대차의 수소전기 상용차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 시장 진출 기회를 면밀히 검토하는 단계로, 다양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상용차를 위한 수소 에너지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도 동참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현대차그룹의 미국 계열사로, 운송용 트레일러 등을 생산, 판매하는 '현대트랜스 리드'가 친환경 액화질소 트레일러 콘셉트를 선보였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