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의회 김미형 의원이 7일 행정사무감사에서 시 산하 문화예술기관들과 업체 간 유착 의혹을 제기했다.  
 

울산문화재단과 울산문화예술회관 등 시 산하 문화예술기관들이 수의계약 과정에서 업체들과 유착을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울산서도 가능한 계약을 다른 지역 업체와 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7일 울산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김미형 의원이 시가 제출한 행정사무감사 자료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울산문화재단은 올해 총 85건의 수의계약 가운데 약 30%인 26건을 다른 지역 업체와 수의계약했다. 금액으로는 4억99만여원 중 1억151만여원으로 약 25%다.
김 의원은 “울산문화재단은 지난해 다른 지역 업체와 단 한건의 수의계약을 하지 않았는데 올해 갑자기 늘었고, 일부 업체는 다수의 계약을 했다”면서 유착 의혹을 제기했다.
정수기나 보안 경비 등 지역에서도 수행이 가능한 용역을 굳이 충남이나 서울의 업체와 계약한 이유를 물은 것이다.
그는 “울산시 문화정책연구를 하고, 지역문화진흥에 관한 중요시책을 지원하며 사업을 수행해야 하는 재단이 본연의 일보다는 다른 일을 한 것 같은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울산문화예술회관도 마찬가지라고 김 의원은 지적했다.
울산문화예술회관의 시설물 유지관리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7년 대전 대덕구의 업체와 3억2,000만원, 2018년 대전 동구 업체와 3억8,000만원 상당의 청소용역 계약을 했다. 이를 놓고 김 의원은 지역 내에는 청소 업체가 없는지 의문이 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청소용역 외에 다른 용역에서도 3년 동안 같은 업체와 계속 계약했고, 올해는 더 심해 같은 업체와 다수의 계약을 하기도 했다”며 “특정업체와 유착 의혹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투명한 관리를 요구했다.
이어 “울산문화예술회관 현 관장 취임 후 시설물 관리 등을 경기, 부산 등 외부업체에 위탁하는 경우가 많다”며 “공연, 문화프로그램 강사 섭외 등에 있어 울산지역 단체를 배제하는 경우가 많아 개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문화예술회관이 운영하는 문화예술 강의인 아트클래스의 경우, 31개 과목의 지도강사 46명 가운데 울산 소속은 27명, 외부 소속 19명이다.
김 의원은 울산박물관에 대해서도 전시, 교육, 홍보 및 문화행사, 유물 보존관리, 학술조사, 시설물관리 운영에서 지역 업체가 아닌 충북, 부산, 서울, 경주 등 타 지역 업체를 선정했다면서 가능한 지역 업체와 계약을 해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