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민선 7기 특보들이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역할론'에 휩싸이고 있다. 울산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의원들은 특보들이 시장의 지원과 보좌 등 임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고 질타를 했다. 행자위 의원들은 지난 15일 행정사무감사에서 간부직원이나 다름없는 특보들이 제대로 역할을 못하거나 전문성 없이 여러 업무에 관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울산시에는 3급 부이사관급인 정무특보와 문화정책특보, 5급 사무관급인 사회일자리에너지특보와 노동정책특보 등 4명의 특보를 두고 있다.

이중 정무특보는 시장의 시정 운영을 위한 시의원들과의 소통 부재로 도마에 올랐다. 행자위 김미형 의원은 정무특보가 시장의 대외적인 정무기능을 지원·보좌하고 정부의 사회대통합과 관련 시책을 추진하며 국회, 정당 등과 협의하는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시의회와 각종 정무적 사무 추진과 소통으로 협조체계를 구축하는 역할이 크다고 했다. 하지만 정무특보는 지난해 단 한번도 시의원과 간담회를 가지질 않았다고 한다. 정무특보는 올해에는 시의원과 세번의 간담회를 가졌을 뿐이고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 당시 송철호 시장과 황세영 시의회의장은 삭발까지 했지만 시의회와 단 한 차례도 만나지 않았다고 했다.

또 고호근 시의원은 사회일자리특보가 생태와 산림, 조선, 수소 등 특정 분야가 아니라 모든 시정에 개입하고 모든 실과의 업무에 관여하고 있다고 했다. 고 의원은 또 1년도 안된 사회일자리특보가 1,100만원, 노동정책특보가 940만원을 썼고 7급 업무보좌까지 두고 있다고 했다. 고 의원은 5급 상당인 특보들이 업무추진비를 1,000만원이나 쓸 수 있느냐며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행정기관이나 기업체 등에서 근무를 하고 있는 직원들은 자신들이 맡고 있는 업무가 정해져 있다. 자신의 업무를 소홀히 하면 직원 상사들에게 질타를 받는 게 당연하다. 특히 시민의 혈세인 세금으로 월급을 받고 있는 공무원들은 자신의 역할에 더 충실해야 할 의무가 있다. 이번 시의원들의 특보 ‘역할론' 지적에 대해 시장은 특보들에 대한 재점검을 통해 다시 한번 특보의 기능과 역할, 업무분장을 명확하게 재정립해야 할 것이다. 시장이 시정 운영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채용한 특보들에 대한 감시와 점검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특보들은 자신들이 맡은 역할에 충실해 시민들로부터 다시 검증을 받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