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 28년만에 대규모 가야 특별전 '가야본성'

유물 2천600여점으로 공존과 화합 가치 조명

국보 제138호 가야 금관 연합뉴스

1년 전 건국 1천100주년을 맞은 고려 문화재로 화려한 전시를 연출한 국립중앙박물관이 이번에는 고대에 한반도 동남부에서 세력을 떨친 가야로 돌아왔다.

박물관이 여름부터 자전거 대회 등을 통해 널리 알린 특별전 '가야본성(加耶本性) - 칼과 현'이 3일 막을 올린다.

이번 전시는 현 정부의 '가야사 문화권 조사·정비' 국정과제 추진과 맞물려 영남과 호남 동부 지방에서 대대적인 가야 유적 발굴조사와 정비가 이뤄지는 가운데 그동안 우리가 잘 몰랐던 가야를 총체적으로 짚어보고 그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자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아울러 중앙박물관이 1991년 개최한 '신비한 고대왕국 가야' 이후 28년간 축적한 고고학·역사학 성과를 국민에게 공개하기 위해 마련했다. 부제인 칼은 가야가 보유한 강성한 힘, 현(絃)은 가야금이라는 악기로 대표되는 조화를 각각 상징한다.

함안 말이산 고분에서 나온 항아리(왼쪽)와 집모양 토기 연합뉴스

윤온식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사는 2일 "고구려·신라·백제와 520여년을 함께한 가야는 '철의 왕국', 연맹체 국가 정도로만 알려졌다"며 "하지만 최근에 남원 운봉고원과 순천 등지에서 가야 유적과 유물이 나오면서 호남 동부가 한때 가라국 편에 섰음이 입증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전시는 가야가 추구한 가치인 화합과 공존을 설명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며 "한편으로는 동아시아 기항지로 번영을 누린 금관가야가 왜 가야 세력 전체를 통합하지 않았는지 의문을 품었다"고 덧붙였다.

김해 대성동 고분 출토 허리띠 꾸미개 연합뉴스

박물관은 소속박물관뿐만 아니라 삼성미술관 리움, 일본 도쿄국립박물관 등 31개 국내외 기관이 소장한 가야 문화재 2천600여점을 한자리에서 펼쳐 보인다.

국보 제138호로 지정된 6세기 가야 금관과 국보 제275호 도기 기마인물형 뿔잔, 함안 말이산 고분군에서 출토한 높이 44㎝ 항아리와 집모양 토기, 김해 대성동 고분군에서 찾은 허리띠 꾸미개, 경상대박물관이 소장한 봉황장식 큰칼 등을 공개한다.'

전시는 수로왕과 허황옥 설화를 역사적으로 어떻게 해석할지 생각해 보게 하는 프롤로그를 시작으로 공존, 화합, 힘, 번영이라는 네 가지 주제를 다룬다.

고고학 자료로 가야 세력의 공존을 조명하는 제1부는 창원 현동과 함안 말이산 고분 출토 상형토기를 비롯해 중국, 왜, 신라, 백제, 고구려, 북방민족과 가야가 교류했음을 보여주는 유물로 꾸민다. 가야 토기로 만든 높이 3.5m '가야토기탑'도 볼거리다.

제2부는 호남 동부에서 출토한 유물과 고령 지산동 고분군 금관 등을 통해 영호남을 아우르는 가야의 다양한 문화를 다루고, 제3부는 가야 무기와 마구(馬具)·제철 기술 관련 유물로 '철의 나라' 가야를 소개한다.

경상대박물관 소장 봉황장식 큰칼 연합뉴스

마지막 제4부는 가야가 중국과 일본을 잇는 무역 거점으로서 번영을 구가한 흔적을 모아 선보인다. 에필로그에서는 강원도 동해시 추암동에서 나온 가야토기를 통해 멸망 이후 흩어진 가야인의 디아스포라를 논한다.

전시는 내년 3월 1일까지. 이어 겨울까지 부산박물관, 일본 지바현 사쿠라(佐倉)시 국립역사민속박물관, 후쿠오카현 다자이후(太宰府)시 규슈민속박물관에서 순회전을 한다.

윤 연구사는 "가야는 강자의 패권으로 전체를 통합하지 않고 각국 개별성을 부정하지 않았는데, 이것이 가야가 존재한 방식이자 멸망 원인이었다"며 "가야의 운명은 국가란 무엇이고 평화란 무엇인지에 대해 많은 질문을 던진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