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 남구존치위원회는 3일 남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부지 선정 백지화하고 재평가·재결정을 촉구했다. 우성만 기자  
 
   
 
  ▲ 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 북구 유치 위원회는 3일 북구청 프레스센터에서 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의 울주군 청량읍 율현마을 이전 결정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평가결과 비공개 등 공정성과 객관성 훼손을 규탄하며 평가를 백지화하고 전문가와 시민이 참여하는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재평가 실시를 촉구했다. 우성만 기자  
 

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 유치전에서 눈물을 삼킨 울산 남구와 북구가 부지선정 과정이 부적합하게 이뤄졌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후보지에 대한 제대로 된 조사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농수산물도매시장 남구 존치 범구민추진위원회는 3일 남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수산물 도매시장 울주군 이전 결정을 백지화하고 재평가·재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시는 소비지형인 울산의 특성을 고려해 이용객인 주민의 접근성을 최우선으로 반영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산지형으로 판단하는 비전문가적인 오류를 범했다”며 “전문성 결여로 인한 부적절한 결과가 확인됐기 때문에 이번 결정은 백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상개동 일원은 30%가 국유지와 시유지로 울산시의 당초 기준 부지매입비인 200억원을 충족하는데 반해 시가 선정한 울주군 부지는 당초 계획보다 최대 500억까지 부지 매입비가 증가할 수 있다”며 “이는 고스란히 시민의 세금으로 부담해야 한다. 시는 이에 대한 해명도 반드시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밖에도 “농수산물 도매시장의 시설 노후화로 빠른 이전이 필요한데, 울주군 부지는 그린벨트 해제를 위한 기간만 최소 2~3년의 시간이 더 소요된다”며 “남구 상개동은 후대를 위해 그린벨트를 해제하지 않고, 공원 일몰제 이후 난개발을 방지하고 이전 기간을 단축하는 등 최적의 부지”라고 밝혔다.
이들은 이전 부지의 재결정은 울산 시민의 의견이 반영되고, 동의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구도 이날 북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의 졸속 부지 선정을 규탄하고 재검토를 촉구했다.
울산농수산물도매시장 북구 유치 추진위원회는 “도매시장은 건립에 약 3,000억원이 소요되는 대형 공공시설이다. 그런데 전원 외부인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단 하루만에 7개 후보지 모두를 조사하고 평가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이 때문에 객관성과 공정성이 결여된 졸속평가를 자처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 용역업체인 농촌경제연구원은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조건으로 ‘농수산물 대부분이 타 지역서 유입되고, 도심지역 주민이 주구매자로서 접근성을 우선해야 한다’고 했음에도 이번 부지선정 평가는 ‘광역 물류 접근성’을 내세워 울주군 율현마을을 선정하는 코미디 같은 상황이 벌어졌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객관성과 공정성이 생명인 공모 경쟁에서 평가결과를 전부 비공개하는 행태를 저질러 애초부터 특정 지역을 결정해 놓았다는 항간의 우려를 기정사실화 했다고 볼 수 밖에 없다”며 “시민 의견을 반영하지 않고 공정성과 객관성이 담보되지 않은 이번 평가를 전부 백지화하고, 전문가와 시민이 참여하는 ‘농수산물도매시장 시민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재평가할 것”을 요청했다.
위원회는 울산시에 이번 이전과 관련한 울산발전연구원, 평가위원회, 추진위원회 관련 회의자료와 회의록, 녹취록 등 서류를 모두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또 북구와 중구, 동구 주민들이 이용 가능한 북부권 농수산물 도매시장 건립 약속과 북구가 더 이상 울산의 변방으로 취급받지 않도록 특별한 대책을 내 놓으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추진위는 이러한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평가결과 정보공개 청구, 이전부지 선정 효력정지 가처분신청 등 법적대응과 함께 송철호 시장을 항의방문 하는 등 물리력 행사도 검토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