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24일 울산지방경찰청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압수수색이 이뤄지고 있는 울산경찰청 정보4계..


이른바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울산지방경찰청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24일 오전 10시 10분께부터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비리 의혹을 수사한 울산경찰청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현재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곳은 울산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정보4계, 홍보담당관실, 정보화장비과장실, 남부경찰서 수사과 지능팀 등 5곳이다.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비리 의혹을 수사한 부서이며, 정보4계는 김 전 시장 측근비리 의혹 일부를 자체 첩보로 작성한 부서다.
특히 검찰은 현재 정보화장비과장인 A총경에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A총경은 황운하 치안감이 울산경찰청장으로 부임한 2017년 8월 당시 홍보담당관으로, ‘허위보고’에 따른 지능범죄수사대장과 팀장 등의 문책성 인사에도 관여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A총경은 이후 2017년 말 양산서장으로 자리를 옮긴 뒤에도 김 전 시장 측근비리 의혹 사건을 비선으로 보고받은 의혹도 받고 있다. 현재 A총경은 울산경찰청 정보화장비과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검찰은 A총경이 근무했던 홍보담당관과 정보화장비과장 집무실을 모두 들여다보고 있는 것이다.
남부서 지능팀에는 울산경찰청 지수대에서 김 전 시장 측근비리 의혹을 수사하다 자리를 옮긴 경찰관의 컴퓨터를 압수하고 있다.
정보4계는 김 전 시장 측근비리 의혹 중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을 자체 첩보로 생산해 지능범죄수사대에 전달한 부서다.
검찰은 최근 김 전 시장 측근비리 의혹과 관련한 전·현직 경찰관 10여명을 피고인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