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북구민들의 염원이었던 송정역 광역전철 연장사업이 사실상 확정됐다. 지난해 국회 예산심의 때 관련 예산이 사업명 없이 증액됐는데 울산시와 기획재정부 등에서 이에 대한 실마리를 찾았기 때문이다.

울산시는 조만간 기재부에 광역전철 연장을 위한 예산분담내용이 담긴 협약서를 보내 관련 내용을 확정지을 계획이다.

12일 울산시와 북구 등에 따르면 2020년도 정부예산안에서 송정역 광역전철 연장을 위해 필요한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울산-포항)사업 예산은 당초 849억원으로 책정됐으나 국회 심의 과정서 130억원이 늘어나 979억원으로 확정됐다.

이 예산은 증액 때 송정역 광역전철 연장 사업에 반영될 예정이었으나 국회 예산안 통과 일정이 늦어지면서 막판 협의안 상정 때 총사업비로만 반영돼 국회를 통과했다.

이에 울산 북구가 지역구인 이상헌 의원은 지난 9일 구윤철 기획재정부 차관을 만나 울산~포항 복선전철화 총사업비에 ‘송정역 광역전철 연장운행’을 반영해줄 것을 요청했다.

당시 구윤철 기재부 차관은 “송정역 광역전철 연장 운행 사업은 총사업비 조정을 통해 추진하고, 지자체도 초기 적자에 대한 운영비 부담을 공식화해서 협력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상헌 의원은 지난 10일 곧바로 송철호 울산시장을 만나 이 같은 내용을 상의했고 울산시는 빠르면 13일 기재부에 예산 부담과 관련된 내용이 담긴 협약서를 보낸다는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울산시와 기재부가 추진 중인 협약서에는 울산시가 열차구입비 104억원과 연간운영비 17억5,000만원에 대한 예산을 부담하고, 정부에서는 국가예산으로 108억3,000만원의 예산을 부담한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이 협약서대로 협의가 완료되면 송정역 사업은 확정되게 된다.

이럴 경우 부전역에서 출발하는 광역전철은 태화강역에 이어 송정역까지 운행하게 된다.

울산시는 지난 2017년부터 가칭 송정역 광역전철(전동열차) 연장운행 건의에 나선데 이어 지난해에는 수요예측조사 용역을 통해 하루 5,458명이 총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지난 2016년 철도시설공단이 예측한 것에 비해 하루 1,546명이 많은 것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예산증액이 총사업비 차원서 증액됐고, 구체적으로 송정역으로 들어간 건 아니기 때문에 아직 협의를 진행 중으로 기재부와 총사업비 조정을 노력중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