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OECD(경제협력개발기구)가 발표한 통계를 보니 지난 2018년 우리나라 전체실업자에서 25~29세가 차지하는 비중이 21.6%나 됐다. 5명 중 1명이 실업자라는 뜻으로 OECD 36개 회원국 가운데 청년 실업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령대가 구직을 위한 준비를 기간인 점을 감안하더라도, 일을 하고 싶어도 일자리를 찾지 못하는 젊은이들이 많다는 것은 국가적으로 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

지역 사회에서도 마찬가지다. 청년들이 양질의 일자리를 얻어 정착해야 지역의 미래가 있다. 하지만 최근 지역 경제의 침체가 이어지면서 청년들이 일자리를 찾아 떠나는 안타까운 상황이 빚어지고 있다.

울산시가 어제 청년 인구를 붙잡기 위해 올해만 3,321억8,200만원을 투입하는 ‘청년 기(氣) 살리기 정책’을 내 놓았다. 가장 많은 예산이 투입되는 분야는 주거 안정 사업이다. 예산의 대부분인 3,083억7,000만원을 투입, 상안지구 행복주택건립(12월 착공 예정), 율동지구 국민임대주택 건립, 도시재생지역 청년주택 건립, 도시정비 매입임대 주거지원, 행복주택건립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한다.

‘일자리 사업’에도 204억1,700만원(시비 81억3,200만원 등)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1사1청년 더 채용하기 릴레이, 울산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청년과 함께 강소기업 다시보기,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지원사업, 산업단지 기숙사임차 지원사업, 청년CEO 육성사업, 톡톡팩토리 운영 등을 펼친다고 한다.  또 청년상인 자생력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키즈와 맘 청년몰 활성화 사업도 추진된다. 울산 청년작가 기록프로젝트(가칭), 실패박람회 in 울산, 생애처음·청년예술지원사업 등의 대책도 나왔다.

하지만 울산시의 이 같은 청년대책이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특히 청년 예산의 대부분이 주거안정 자금, 즉 집을 짓는데 드는 예산이다. 일부 주거 안정 사업은 딱히 청년 대책이라고 하기에도 무리가 있다.
청년들을 잡기위한 가장 좋은 대책은 ‘일자리’다. 그런데 일자리 정책은 아무래도 부족하기 짝이 없다. 청년 일자리를 위해 투입되는 예산도 적을 뿐더러 청년층 고용 효과를 높이기 위한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 방안도 눈에 띄지 않는다.

푼돈을 쥐어주고, 교육기회를 주면서 ‘희망고문’하는 대책은 의미가 없다. 양질의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역 사회가 좀 더 진지하게 고민해야겠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