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하락에 중국 수요 감소 이중고…실적·신용도 줄줄이 타격

울산시 남구 석유화학공단 연합뉴스

지난해 업황 불황으로 실적이 일제히 악화한 국내 정유·화학업계가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영향으로 실적 반등의 계기를 찾지 못하고 있다.

이미 정제마진이 하락으로 고전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 충격으로 최대 시장인 중국의 수요 감소 등 겹악재를 맞아 타격이 한층 커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20일 정유업계에 따르면 최근 국제유가는 하락세를 거듭, 18일 기준으로 3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배럴당 52.05달러를 기록했다. 지난 10일에는 50달러 선이 무너지기도 했다.

지난해 12월 미국의 이란 공습에 따른 중동 정세 악화로 한때 국제유가가 60달러 선으로 상승하기도 했으나, 올해 들어 코로나19 사태 영향으로 다시 하락한 것이다.

정유사의 실적을 좌우하는 정제마진은 유가 변동과 맞물려있다. 통상 유가가 올라가면 정제마진이 늘어나는데 정제마진 하락으로 지난해 실적이 크게 악화한 업계는 연초 유가 하락으로 울상이다.

더 큰 문제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중국의 석유 소비가 줄면서 국내 정유사들의 수출 물량이 급감할 수 있다는 점이다. 국내 정유사들은 내수보다 수출 비중이 높고, 특히 중국 수출 비중이 20% 선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코로나19 여파로 전 세계 여객기 운항이 크게 감소하며 항공유 수요까지 줄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정유·화학업계 타격 심화 연합뉴스

KTB투자증권 이희철 연구원은 "중국 시장의 전반적 소비 둔화로 국내 정유업계가 당분간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1분기 주요 기업 영업이익 전망치가 작년 대비 감소세로 돌아선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정유·화학 업체들에 대해 부정적 전망이 컸다.

금융정보업체 인포맥스에 따르면 증권사 3곳 이상의 실적 추정치가 있는 국내 상장기업 63곳 중 43곳의 영업이익 전망치가 줄어들었고, 이중 실적 타격이 가장 클 것으로 전망된 기업은 에쓰오일과 SK이노베이션이었다.

에쓰오일의 1분기 영업이익 전망치는 한달 전보다 82.38%, SK이노베이션은 71.12% 하향 조정됐다.

롯데케미칼-39.14%), LG화학(-38.85%), SKC(-21.38%) 등 화학 업체 등도 마찬가지 상황이다.

신영증권 이지연 연구원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정유 업종은 단기 투자 심리가 악화했고, 화학 업종도 중국 내 수요 감소로 1분기 스프레드 하락이 불가피하다"고 분석했다.

글로벌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최근 SK이노베이션과 SK종합화학의 신용등급을 "실적 부진과 코로나 19에 따른 중국 경기 하강"을 이유로 기존 'Baa1'에서 'Baa2'로 내렸다.

LG화학의 신용등급도 A3에서 Baa1로 한 단계 내려갔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실적 악화 국면에서 올해는 벗어나야 하는데 코로나19라는 돌발 악재가 장기화하며 불확실성이 이어지고 있다"며 "사업 포트폴리오 구조조정, 신사업 투자 강화 등으로 출구를 모색하고 있지만 최대 시장인 중국 리스크가 커져 올해 실적을 반등시키기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