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로 사상 초유 4월 개학
온라인 강의, 학습 공백 해소엔 역부족
원격수업 등 보이지 않는 정책 준비를

 

신호현 시인

위기(危機)는 ‘위험한 기회'라 한다. 우리나라는 지금 코로나 19로 위기를 맞고 있다. 코로나 19 감염자가 3월 18일 기준으로 8,413명을 넘어가고 있고, 사망자 수도 86명으로 하루 다르게 급증하고 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전체를 한눈으로 보면 더욱 심각한 상태이다. 감염자가 하루에 9,526명씩 늘고 사망자도 478명이나 늘고 있다. 코로나19가 2차, 3차 변형을 일으켜 감염 속도도 빨라지고 사망률도 늘어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교육부는 3월 17일, 유·초·중·고 제3차 개학연기로 4월 6일 개학을 단행했다. 물론 대학도 이에 준해 사실상 가정에서 원격 수업을 하고 있다. 그런데 인터넷 선진국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원격수업 체제 구축이 뒤떨어지고 있다. 교육부에서는 학습 공백을 해소하고자 다양한 온라인 학습을 모색하고 있지만 현장 교원의 입장에선 답답하기 그지없다. 학습 자료를 만들어 학교 홈페이지에 올리면 학생들이 보고 있는지 확인이 불가하고 개학 후 결과물로 확인해야 알 수 있어 실시간 온라인 학습이 불가하다는 것이다.

교육부에서는 수업보다 학생들의 안전이 우선이기에 방학을 연기할 수밖에 없지만 그 연기에 따른 학습공백의 대안도 제시해야 하는 것이 당연한 과제이다. 역사 이래 개학을 5주 연기한 위기가 없었기에 원격수업 체제 구축을 비긴급에 두고 미뤄왔을지 모르지만 앞으로 벌어질 바이러스와의 전쟁을 예견한다면 ‘코로나19'는 학교 현장의 또 다른 기회다.
첫째는 학생 관리의 효율성, 둘째는 학습인지의 실시간 파악과 피드백, 셋째는 학습 결과의 공정성과 효율적 기록이다. 

학교현장은 4차 산업혁명을 맞아 혁신학교니 혁신미래학교니 앞서가려 노력하고 있고, 현장수업도 전통 강의식 수업을 지양하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근거한 새로운 수업방법 도입을 권장해 프로젝트 수업, 토의토론 수업, 협동학습 등 체험중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런데 거꾸로 수업(flipped learning)이나 원격수업(e-Learning)에서는 원격수업 시스템 구축에 한계에 부딪쳐 실패하고 있다.

그 실패를 극복하고자 발 빠르게 도입하는 원격교육 시스템은 무엇일까. 결국 우리보다 발 빠른 외국의 교육 시스템을 가져다 현장에 적용하는 것이다. 구글 클래스팅을 운영해야 해서 감자기 구글 계정을 학교단위로 개설해야 하고, 작년에 학교당 1,000만원 학교선진화기기 보급 사업에 따라 크롬북을 샀다. 원격 화상회의를 위해 행아웃 미트나 리모트 미팅 앱을 설치하고, 온라인 교육을 위해 각기 흩어진 사이트에 들어가도록 홍보해야 한다. 

구글은 이런 교육 사업을 위해 수년 전부터 구글 계정 안에 구글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도서, 행아웃,  클래스룸 등 여러 가지 유용한 원격교육 솔루션들을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이 스마트폰 하나로 문서를 작성하고, 협동수업을 하면서 학생 아이디에 따라 교사들은 색깔을 구별하고, 접속일자와 시간에 따라 과정중심평가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다양한 프레젠테이션 컨덴츠들을 만들어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 학생들과 선생님들은 구글 속으로 빨려들고 있다. 

우리나라 삼성, 엘지, SK, KT, 네이버, 다음 등 실력 쟁쟁한 기업들이 얼마나 많은가. 세계에서 그 분야에 둘째가라면 서러울 훌륭한 기업들이 정작 학교 원격교육 시스템 구축에는 뒷짐을 지고 있다. 아무리 유능한 교수나 교사들이라도 수업방법과 자료를 제공하겠지만 원격교육 시스템 구축은 할 수 없다. 앞으로 코로나 바이러스든, 국가 재난이든 재택수업이나 재택근무를 해야 할 일이 더 많아질 것이다. 유능한 기업들이 교육부와 손잡고 원격교육 시스템 구축을 선도해야 한다.   

불과 1~2년이면 외국 원격교육 시스템으로 빨려 들어가 돌이킬 수 없는 상태가 될 것이 자명하다. 혹자는 ‘외국 원격교육 시스템이 편하고 좋으면 그만이다'라며 별로 위기의식을 느끼지 않는다. 어차피 강자 독식의 세상이란다. 그런 사이에 우리의 고유하고 섬세한 전통문화 표현에 한계를 맛보게 될 것이다. 정부는 기업의 곡간을 털어 국민에게 무상으로 나눠주는 ‘보이는 정책'보다는 기업으로 하여금 교육에 투자해 미래를 내다보는 ‘보이지 않는 정책'을 구상해야 한다. 보이는 정책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보이지 않는 정책은 선각자적 혜안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