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울주군 긴급 군민지원금 관련 조례안과 예산안 처리 등을 위한 울주군의회 긴급 임시회 일정을 두고 울주군의회에서 내홍이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울주군의원들은 30일 군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포인트 의회 개최를 주장(사진 왼쪽)했지만, 미래통합당 군의원들은 지난 27일 기자회견에서 4월 임시회에 대해 난색을 표했다. 우성만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울산 울주군이 전국 최초로 재난기본소득 일환으로 발표한 ‘긴급 군민지원금’의 공이 울주군의회로 넘어가게 됐다. 조례안과 조정된 예산안 등이 군의회를 통과해야하는데, 임시회 개최 일정을 두고 총선 국면과 맞물리면서 내부 분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30일 울주군은 소득과 연령 등에 상관없이 모든 주민들에게 1인당 10만원씩 지원하는 긴급 군민지원금 지급을 위해 NH농협은행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울주군은 군 금고은행인 NH농협과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 선불카드인 울주사랑카드를 발행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카드 발급에 필요한 비용은 NH농협이 지원하고, 울주군은 실질 지급액을 부담하게 된다.

앞서 울주군은 긴급 군민지원금 지원 근거를 담은 조례 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조례안에는 ‘지급기준일 현재 울주군에 주소를 둔 거주자’를 대상으로 한다고 규정하고, 지급기준일에 대해서는 ‘울주군수가 긴급 군민지원금의 지급을 위해 지원대상을 구체적으로 확정한 날’이라고 명시했다.

이에 따라 지원금 대상은 이선호 군수가 긴급 군민지원금 정책을 발표한 이달 23일 울주군으로 주소지를 이전한 주민들까지 포함한다. 물론 지급일까지 주소지를 유지해야 한다.

울주군은 이같은 내용의 조례 제정안은 다음달 12일까지 입법예고했는데, 이후 울주군의회를 통과해야 한다. 긴급 군민지원금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 올해 사업비 등을 조정한 예산안도 의회 승인을 받아야 한다.

울주군은 지난 27일 울주군의회에 긴급 군민지원금 시행을 위한 다음달 20일부터 29일까지 긴급 임시회를 개최하는 방안을 요청했다. 이때 조례와 예산 등 안건이 통과될 경우 울주군은 5월 4일께는 군민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정작 울주군의회는 총선 국면과 맞물려 ‘정치적 논쟁’으로 비화되면서 내홍이 불거지는 모양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군의원들은 4월 임시회를 개최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미래통합당 소속 군의원들은 4·15 총선 일정을 이유로 당초 예정된 5월 회기를 고수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간정태 의장을 비롯한 최윤성·김시욱·허은녕·경민정 군의원과 울산시의회 윤덕권·서휘웅 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군의원들은 이날 울주군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편적 긴급 군민지원금의 빠른 집행을 위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원포인트 의회를 개최해야 한다”며 “당장 도울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도, 선거라는 이유로 미뤄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미래통합당 소속 울주군의회 김상용 부의장과 정우식·송성우 군의원은 앞서 지난 27일 기자회견에서 “긴급한 사항이고 사업 자체의 취지에 대해서는 공감하지만, 임시회 일정까지 앞당겨 처리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간정태 의장은 “울주군민들을 위해 모든 군의원들이 뜻을 함께 할 것이라는 것을 믿는다”면서도 “임시회 일정 등에 협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군의회 회의규칙에 따라 직권상정으로 임시회를 열고 본회의에 안건을 상정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