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더불어시민당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선대위원 및 후보자들이 구호를 외치며 기념촬영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4·15 총선이 16일 앞으로 다가온 30일 여야가 일제히 선거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 본격적인 득표전에 들어갔다.
역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사태가 최대 화두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방역수칙 엄수를 강조하고 긴급생계지원금 카드를 부각시키면서 국가적 재난 대처에 정부·여당이 앞장서고 있다고 강조했고, 제 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정부의 경제 실정으로 민생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코로나19 사태까지 겹치면서 ‘미증유의 경제 위기’가 초래됐다면서 정부심판을 통한 경제개혁을 호소했다.
민주당은 정부·여당의 코로나 대응에 대한 민심이 괜찮다는 평가를 바탕으로 ‘코로나 국난 대응’으로 이슈를 주도하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시급한 민생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추경과 긴급자금 지원에 이어 긴급생계지원금 지급도 결정하면서 정부·여당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은 이날 “역사상 처음으로 재난에 대응한 긴급생계지원금을 결정했다”면서 “소상공인 자영업자와 저소득층을 위한 추경 등 32조원의 긴급지원과 기업구호를 위한 100조원의 긴급자금 지원을 결정해 집행하고 있으며 긴급생계지원금 등의 추가 대책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달리 통합당은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경제 체력이 약화된데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피해를 더 키우고 있다면서 경제 구조개혁을 위해서라도 정부의 실정을 심판해야 한다는 점을 연일 부각시켰다.
김종인 위원장은 이날 “문재인 정권 들어 경제의 기초체력과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졌는데 우한 코로나까지 덮쳐 숨조차 쉬기 어려운 지경이다”며 정부의 긴급생계지원금도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가구당 100만원씩 주고 그 100만원이 끝나면 그 다음은 어떻게 할 거냐”고 지적하며 국회를 통한 예산 명목 조정이 시간상 어렵다면 대통령의 긴급재정명령권을 활용해 비상경제 대책을 위한 재원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여야의 비례 정당도 잇따라 선대위를 잇달아 출범시키고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들어갔다.
민주당이 참여하는 4·15 총선 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은 이날 선거대책위원회를 띄웠다. 시민당은 민주당에서 이적해온 현역 의원 8명과 비례대표 후보들을 주요 당직에 전진 배치하며 민주당과의 ‘밀착 관계’를 강조했다.
선대위 총괄 본부장을 맡은 심기준 의원은 “‘원팀 선대위’가 출발한다. 모든 고난을 이겨내고 범민주진보세력의 총선 승리를 위해 반드시 매진할 거고 승리하겠다”고 했다.
우희종 공동대표는 “시민당은 민주주의의 가치, 촛불혁명의 숭고한 가치를 위해 다시 이 자리에 섰다”고 말했고, 최배근 공동대표는 “민주당과 어깨 걸고 발맞춰 의회를 바꾸러 가자. 다함께 승리를 위해 전진하자”고 했다.
시민당은 민주당과 함께 다음달 2일 공동으로 선대위 출정식을 개최한다.
통합당의 비례정당인 미래한국당도 31일 선대위를 출범한다. 이어 다음 달 1일 통합당과 정책연대 협약식을 체결하고 ‘따로 또 같이’ 방식의 선거 운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