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 중구 중앙동 BPA 사옥 전경.  
 

부산항만공사(BPA?사장 남기찬)는 코로나19 사태로 그동안 부산항 감염차단과 업계지원에 집중, 운영해 온 ‘코로나19 비상대책본부’를 ‘전사적위기관리체제(ERM)’로 전환한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향후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상황에 종합적으로 대응하고, 물동량 감소가 예상되는 지역 해운항만업계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선제적 대응에 나서기 위해서다.

BPA는 지난 1월 20일 주의 단계로 운영하던 ‘코로나19 상황반’을 27일 경계단계에서는 ‘코로나19 비상대책반’으로, 2월 25일 심각 단계에서는 ‘코로나19 감염확산에 따른 비상대책본부’로 확대·개편, 부산항 코로나19 감염차단 및 업계지원에 집중해 왔다.

이번에 남기찬 사장을 단장으로 한 ‘코로나19 전사적위기관리체제’는 앞으로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국제물류 체제의 변화를 예의주시하고, 부산항의 지속가능한 성장 점검 및 경영자원의 조정에 중점을 두고 있다.

코로나19 전사적위기관리체제는 △정부 정책의 적극 이행(코로나19 관련 적극행정 추진, 재정집행 동참 사업의 차질 없는 수행) △부산항의 경쟁력 저하 방지 및 항만시설의 차질 없는 개발 및 운영(국내외 수출입화물의 신속·정확·안전한 하역, 글로벌 환적물류네트워크 점검 강화, 국내외 선사들의 경영전략 및 동향 실시간 파악, 부산항 모든 산업현장 코로나19 예방 철저 및 부산항의 차질없는 운영) △사업과 예산의 우선순위 조정 및 비상자금 확보(불요불급한 예산 지양, 사업 속도조절, 비용절감 등을 통해 지출예산의 약 10% 정도 조정 비상자금 확보) 등을 통해 미래 불확실성에 대비, 선제적 대응에 나선다.

앞서 지난달 19일 열린 제222회 항만위원회에서는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해운항만업계를 지원하는 187억 원 규모의 임대료 및 항만시설사용료 감면, 선사 인센티브제도 확대 등을 추진하는 ‘코로나19 해운항만분야 지원대책’을 심의·의결, 즉각적인 시행에 나섰다.

이번 위기관리체제 전환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대비하고 정부의 신속한 현장체감의 지원방안 추진 주문에 따른 것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산항 해운항만 관련업계의 적극적인 지원 등 선제적 대응을 통해 부산항 경쟁력 제고에 힘쓴다는 계획이다.

BPA 남기찬 사장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대비한 추가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등 부산항 경쟁력 제고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라며 “이번 전사적위기관리체제 전환을 계기로 부산항 전 구성원이 역량을 집중, 기업의 수출입을 지원하고 글로벌 환적거점 항만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산 / 김성대 기자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