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보 ‘아무렇지 않게 안녕’ 발매
“고음역대 ‘신곡’ 부르기 힘들어 
 내 강점 알기에 감정표현 올인
 록발라드 등 다양한 색깔 담아”

 

아이돌 그룹 음악 속에서도 빛을 발하고 있는 박혜원(HYNN)이 신보 ‘아무렇지 않게, 안녕’을 들고 컴백했다. 사진은 앨범 커버. 연합뉴스

 

 

아이돌 그룹 음악이 음원 사이트 실시간 차트를 빼곡히 채운 요즘, 단연 눈에 띄는 곡이 있다.

지난해 3월 박혜원(HYNN·22)이 발매한 ‘시든 꽃에 물을 주듯'이다.

발매된 지 넉 달 만에 차트에 진입한 이 곡은 9개월이 지난 지금도 멜론 등 주요 차트에서 굳건히 자리를 지킨다.

온라인상에서 “노래방에서 부르다 저세상 구경할 뻔했다”는 농담이 나올 정도로 높은 음역이 특징으로, 박혜원에게 ‘헬고음'이라는 수식어를 따라붙게 했다.

새 앨범 ‘아무렇지 않게, 안녕' 발매를 기념해 지난달 31일 강남구 한 카페에서 만난 그는 동명 타이틀곡을 연습할 때 “잠시만 쉬었다 하자”는 말이 절로 나왔다고 했다.

“신곡은 ‘시든 꽃'이나 전작인 ‘차가워진 이 바람엔 우리가 써있어'보다 음역이 더 높아요. ‘시든 꽃'이 3옥타브 파 샵(#)이고 ‘차있어'는 솔 샵을 잠깐 치고 내려오는데, ‘아무렇지 않게, 안녕'은 솔 샵에서 계∼속 머물러 있죠. 끝났다 싶을 때 또다시 애드리브로 내질러요.(웃음)”

그는 ‘헬고음'이란 별명이 좋기도 하면서 한편으론 부담이 된다고 했다.

다음 발표하는 곡에서 더 높은 음역을 소화해야 하는 게 아닐까 하는 걱정에서다.

“저에게 감정적인 부분에서 숙제를 내준 것 같아요. 회사 식구들도 ‘네가 고음 잘하는 건 아니까 이제 감정 표현 같은 디테일에 중점을 둬 보자'라고 했고, 저도 그렇게 생각해요. 장르에 상관없이 ‘믿듣흰'(믿고 듣는 흰)이 되고 싶어요.”

그래서인지 이번 앨범에는 다양한 느낌의 곡이 여럿 실렸다.

특히 ‘오늘에게'는 봄의 계절감이 느껴지는 경쾌한 노래로, 박혜원이 거의 처음으로 도전한 록 팝 발라드 요소가 가미된 미디움 템포 곡이다.

최근 JTBC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 3'에 출연해 록 장르 곡 ‘필링'(Feeling)을 부른 것이 도전 계기가 됐다.

“제가 부른 ‘필링'이 이렇게까지 화제가 될 줄 예상하지 못했어요. 무대에 심취해서 부르다 보니 쇳소리라든지 목을 긁는 소리가 절로 나오더라고요. 이 곡과 비슷한 장르를 불러보고 싶어 ‘오늘에게'를 신보에 담았어요.”

당시 박혜원은 고음 뿐 아니라 엄청난 성량, 긴 호흡, 완숙한 감정 연기를 선보이면서 ‘가요계 유망주'로서 입지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