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국회의원선거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됐다. 후보들은 선거일 하루 전인 14일까지 법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갖가지 방법으로 유권자들의 표심을 얻어야 한다. 울산지역 28명의 후보들도 새벽 출근길 인사를 시작으로 공식 선거운동에 들어간다. 각 정당들도 일제히 출정식을 갖고 필승의지를 다진다.

이번 총선이 가지는 의미는 결코 적지 않다. 우선 이번 총선은 문재인 정부에 대한 중간 평가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 후 펼친 각종 정책들이 국민의 눈높이에서 제대로 추진되고 있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이를 통해 정권에 힘을 더 실어 줄 것인지, 아니면 정권에 ‘경고장’을 줄 것인지를 냉정하게 따져야 한다는 것이다. 코로나19 사태를 관리하는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도가 오르면서 객관적인 평가가 어렵지 않을까하는 우려가 있다. 코로나19에 대한 관대한 평가 때문에 정부의 경제 안보 정책 등에 대한 심판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유권자들이 냉철함이 요구되는 부분이다.

이번 울산 총선은 텃밭으로 여기고 있는 미래통합당과 새로운 정치 지형을 완성하려는 더불어민주당의 일전이다. 역대 선거에서 보수 성향의 미래통합당이 압도했다. 울산도 다른 영남권과 마찬가지로 보수 정당의 ‘텃밭’으로 통했다. 하지만 4년 전 20대 선거에서부터 양상은 달라졌다. 지난 총선에서 미래통합당의 전신인 자유한국당은 6석 중 3석을 차지하는데 그쳤다. 2년 전 북구 보궐선거에서는 민주당 후보에게 패했다. 2018년 지방선거에서는 민주당이 울산시장 선거를 비롯 5개 기초단체장을 석권했다. 이번 선거에서도 이런 달라진 울산 정치지형이 유효할지가 최대 관심이다.

민주당 후보들은 최소 절반의 의석을 확보해 울산의 새로운 정치 지형을 완성하겠다는 의지를 다지고 있다. 미래통합당도 4~5개 선거구에서 압승해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 지방정부를 심판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울산시민들의 선택이 궁금해진다.

이번 선거의 최대 변수는 ‘코로나19’다. 대면 선거운동을 줄일 수밖에 없는 선거의 특성상 온라인이나 모바일 등을 통한 ‘비대면 방식’에 치중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투표율도 역대 최저를 기록하지 않을까도 우려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보들은 선거운동을 통해 ‘코로나19’ 이후의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고, 침체된 지역 경제를 되살리는 해답을 내 놓아야 한다.
시민들도 국가와 울산의 명운을 결정하는 선거임을 명심하고, 후보들의 면면과 공약을 꼼꼼히 살피고 반드시 투표에 참가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