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6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제21제 국회의원선거 후보자 탈핵 정책 답볍결과 발표 및 협약서 체결 공동기자회견을 가졌다. 우성만 기자  
 

울산지역 탈핵단체가 총선을 앞둔 후보자들에게 탈원전 정책에 대해 물은 결과 더불어민주당과 진보정당 후보들은 모두 동의한 반면, 탈원전 정책 폐기를 주장해왔던 미래통합당 후보들은 모두 응답을 거부해 대비됐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6일 울산시의회에서 열린 ‘21대 총선 울산 후보자 탈핵정책 제안 질의서 답변 결과 발표’ 기자회견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 단체가 후보들에게 제안한 정책은 핵발전소 관련법 개정, 방사성폐기물관리법 개정, 탈핵에너지전환법 제정,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 핵발전소 안전성 강화정책, 주민건강 역학조사 실시 등이다.

질의서와 정책제안서에 대해 울산 민주당, 민생당, 정의당, 민중당, 노동당 소속 후보 12명이 답변서를 보냈다.

답변서를 보낸 후보들은 대부분 ‘월성원전의 사용후핵연료 문제’를 잘 알고 있다고 답했다.

‘북구주민들이 직접 진행하려는 주민투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 전원이 찬성했다.

‘핵폐기물 발생량이 많은 월성 2~4호기 조기폐로’에 대한 질의에는 10명의 후보가 ‘찬성한다’고 답했고, 1명은 ‘모르겠다’, 1명은 ‘반대한다’고 응답했다.

통합당 소속 후보 6명은 모두 응답을 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단체는 “통합당의 총선 1호 공약이 ‘탈원전 백지화’라는 점에서 예견된 결과”라며 “하지만 이번 정책제안서는 정쟁의 대상이 아닌 울산시민들의 안전을 위한 제안으로 울산시의 권한을 강화하고 핵발전소 안전과 주민건강을 확보하기 위한 정책제안서에 답하지 않는 것은 시민안전을 위해 일할 자세가 안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가혁명배당금당 소속 6명의 후보들도 이번 질의에 모두 응답하지 않았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울산시청 반경 30km 이내에 국내에서 발생한 사용후핵연료의 70%가 쌓여있고 핵발전소와 사용후핵연료 중대사고 발생 시 울산시민 생명과 안전, 재산권은 위협받는다”며 “이런 잠재적 위험요인에 대한 안전성 강화와 전력수급을 고려한 탈핵정책은 더 적극적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