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통합당 제21대 국회의원 당선자들이 21일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당선자 워크숍에서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과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의 지도부간 통합 논의가 지지부진한 가운데 ‘아래로부터’ 빠른 합당을 외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양당 지도부는 ‘통합을 한다’는 큰 틀에만 합의했을 뿐 본격적인 논의는 시작하지 못했다.
이에 21대 총선 당선인들과 사무처 당직자들의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우선 21대 국회 통합당 당선인들은 21일 국회에서 열린 당선자 워크숍에서 미래한국당과의 합당 문제를 논의하고 △조건 없이 5월 29일까지 미래한국당과 반드시 통합할 것 △통합을 위한 전국위원회를 즉시 준비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입장문을 통해 “미래한국당 당선인들은 인재영입 과정에서 전문성을 인정받았고, 국민의 선택을 받은 소중한 인재로 이들의 전문성·능력은 통합 시 훨씬 더 빛을 발할 수 있다”며 “통합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국민과 당원 앞에 선거 후 하나가 되겠다고 약속했다”며 “지금까지 우리의 입장은 한결같다. 국민과 당원 앞에 드린 약속 이외에 다른 이유와 명분은 필요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미래한국당 당선인들 역시 이날 오전 조찬회동에서 오는 29일까지 통합당과의 통합 논의를 마무리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당과의 통합 논의를 위해 구성된 수임 기구에 참여하는 최승재 당선인은 “오늘 모임에서 논의한 것은 이번 달 안에 통합을 완수하는 방안을 실행해 달라는 것이었다”며 “날짜를 29일로 한 것은 통합을 서둘러 달라는 뜻”이라고 전했다.
이와 달리 미래한국당 김기선 정책위의장은 이날 통합당의 21대 국회의원 당선인 워크숍에서 9월 정기국회 이전까지는 합당이 어렵다고 못박았다.
김 정책위의장은 “이번 총선은 미래한국당이 잘해서 19석을 얻은 것”이라며 “통합당이 부정선거 문제 제기를 안 하는 것은 이해하지만, 만일 재검표 결과 부정선거 의혹이 사실이라면 당사자인 미래한국당은 존재해야 한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정책위의장과 함께 워크숍에 등장한 미래한국당 염동열 사무총장도 “5월 말까지 합당은 물리적으로 어렵다. 통합은 100% 해야 하지만 시기에는 유연성을 갖고 있다”며 “미래한국당에서도 야권이 두 개 정당을 유지했을 때 효과 등 생각이 다양하다. 무조건 ‘국민의 약속’이라고 (합당으로) 쓸어 담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통합당 당선인들 사이에선 “김 정책위의장이 무슨 자격으로 발언한 것이냐”, “누가 초청했느냐”는 불만 섞인 질문들도 쇄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선인들 뿐만 아니라 통합당과 미래한국당 사무처 당직자들도 통합 논의가 지연되는 것에 불만을 토로했다.
미래한국당이 창당되면서 통합당을 탈당해 당적을 옮긴 미래한국당 당직자들은 통합이 이뤄질 때까지 당무를 전면 거부하기로 했다.
통합당 당직자들은 이날 성명서를 배포, “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은 국민과의 약속대로 21대 국회 출범 전까지 ‘조건 없는 합당’을 해야 한다”며 “21대 국회 출범이 다가온 이 시점에 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의 조건 없는 합당이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우리가 어떠한 쇄신책들을 마련해도,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는 비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미래한국당 당직자들도 “미래한국당 사무처 전원은 26일 미래한국당 전당대회에 반대하며 오늘 이 시간부로 미래한국당 당무를 전면 거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