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울산 북구의 한 복지관 앞, 어르신들이 복지관에서 준비한 반찬을 받기 위해 1m 간격을 둔 채로 길게 줄지어 서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무료급식소 등이 운영 중단에 들어간뒤 좀초럼 재개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아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노인들의 주름이 깊어지고 있다. 긴급재난지원금과 노인 일자리사업이 재개되면서 이들 취약계층의 ‘발등의 불’은 꺼졌지만 이들의 주름이 쉽게 펴지지 않을 전망이다.
21일 울산시에 따르면 지난 2월 중순부터 중단된 노인 단기일자리 사업이 이달 6일부터 순차적으로 재개돼 오는 25일 모두 정상화 될 예정이다.
울산지역에서 환경미화원, 환경정비, 순찰, 대면사업 등 노인 공공일자리 사업으로 투입되는 인원은 총 1만 2,000여명이며 이 중 1,600여명(지난 18일기준)을 제외하고는 업무를 재개한 상태다.
노인 일자리사업은 전년도 12월 신청을 받아 1~2월부터 약 9~11개월가량 일하게 되지만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사업 초반부터 중단되면서 노인들이 생계를 이어가기 곤란한 지경에 처하기도 했다.
이에 울산은 노인일자리 사업이 중단되면서 생계가 어려운 노인을 위해 3월분 월급을 미리 지급했으며, 앞으로 사업 일수나 일하는 시간을 늘려 코로나19로 중단된 부분을 최대한 메꿔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기초생활수급자로 등록이 되지 않은 상황에서 코로나19 확산으로 일자리를 잃고 생계가 어려운 복지사각지대 노인들은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에도 불구하고 힘든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기초생활수급자로 등록된 노인들은 긴급재난지원금을 현금으로 지원을 받아 편히 사용할 수 있는데 반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노인들은 긴급재난지원금을 카드로 발급받아 사용해야하고 사용할 수 있는 곳도 한정돼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중단됐던 무료급식소와 경로당이 생활 속 거리두기에도 재개되지 않고있어 끼니 걱정도 이어지고 있다.
지자체 복지관은 무료급식소 이용객 80%가 코로나19 고위험군인 노인들이어서 쉽사리 운영 재개에 나서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구 한 복지관 관계자는 “운영중단 후 하루에 대여섯건 정도의 급식소 문의가 오고있지만 노인복지관은 노인들이 많아 여전히 고위험군으로 분류되면서 공공시설 중 가장 마지막으로 운영이 재개하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민간자선단체에서 운영하는 무료급식소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남구에 위치한 한 무료급식소는 코로나 사태로 지난 2월 중순 문을 닫은 후 이달 재개할 예정이었으나 최근 이태원 코로나19 확산으로 다시금 운영을 잠정 중단했다.
무료급식소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주춤하면서 무료급식소 운영재개를 묻는 전화가 하루에 10여건정도 오고있다”면서 “확산세가 주춤하면서 문을 열려고 했으나 또다시 확산세를 보이고 있어 아직 상황을 더 지켜봐야할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