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철호 울산시장,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우병렬 강원도 경제부지사,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27일 부산시청 국제회의장에서 동해선을 유라시아 철도 네트워크의 핵심 교통망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철도 인프라 투자 및 경제협력에 관한 ‘동해선 철도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울산광역시와 부산광역시, 강원도, 경상북도 4개 시·도가 상생발전 업무협약을 맺고 동해선 조기건설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이들 시도는 조만간 철도 인프라 확충을 국가 사업화해 조기에 확충하도록 하는 건의를 하면서 기존 부전~태화강역 구간을 포함, 동해남부선 전 구간에 대한 광역전철화 사업 연장 추진을 건의할 계획이다. 이는 송정역(가칭) 광역전철 연장사업을 전액 국비로 추진할 수 있는 ‘활로’가 될 수 있을 전망이다.
울산시 등 4개 시·도는 27일 오후 부산시청 12층 국제회의장에서 송철호 울산시장,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우병렬 강원도 경제부지사, 이철우 경북도지사, 나희승 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동해선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은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구상인 ‘환동해 경제벨트’와 동아시아 철도공동체의 골격이 되는 핵심 교통망인 동해선을 중심으로 환동해 경제권 광역지자체가 지역을 넘어 남과 북을 연결하고 유라시아 경제권을 잇는 물류·관광의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부는 지난달 23일 제313차 남북교류협력추진위원회를 열고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건설 사업을 남북교류협력 사업으로 지정해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의 물꼬를 튼 상태다.
울산시 등은 협약을 통해 철도 중심 인프라 투자와 경제협력 사업을 이행하는 정부의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구상 실현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또 동해선을 유라시아 철도 네트워크의 핵심 교통망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인프라 확충 노력과 동해선을 북방 물류·관광 거점으로 활용하기 위해 공동투자하기로 했다.
이와 더불어 동해선을 발전시켜 국가 발전을 이끌어갈 수 있도록 하고 안정적인 협력 창구로 '동해선 상생발전 협의회'를 운영하기로 했다.
동해선 철도는 부산 부전역에서 출발, 울산과 포함 등을 거쳐 최북단 강원도 고성까지 한반도의 등줄기를 타고 이어진 449.3㎞의 철길이다. 울산은 부산에서 포항까지 연결하는 ‘동해남부선’ 142.2㎞ 구간에 포함돼 있다. 이는 다시 동해 중부선, 동해 북부선으로 이어진다.
동해선이 한반도 종단철도(TKR)를 통해 시베리아횡단철도(TSR)와 연결되면, 환동해 권역이 신북방경제 협력시대에 유라시아 대륙의 관광·물류의 중심지로 거듭남으로써 국가 경쟁력을 끌어 올리는 결정적인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동해선 인프라를 확충하려면 동해선을 공유하는 광역자치단체 간 협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라 지난해 10월 동해선 상생발전 협의회 구성을 제안, 4개 시·도가 논의한 결과 이날 업무협약을 맺게 됐다.
4개 시도는 이날 동해선 철도 인프라 확충사업을 국가 사업화해 조기에 확충해 줄 것을 중앙부처 및 국회 등을 상대로 건의하기로 했다. 여기에는 부전역에서 포항까지 동해남부선 전 구간으로 광역전철화 사업 범위를 연장해 줄 것을 요구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이 건의안이 수용되면 울산과 정부부처간 줄다리기 양상을 보이고 있는 송정역(가칭) 광역전철 연장 운행문제도 자연스럽게 전액 국비로 진행될수 있는 길도 열리게 된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동해선은 부산, 울산, 경북, 강원도 나아가 북한, 유럽을 잇는 철도로서 환동해 경제벨트의 핵심은 물론 유라시아 철도 네트워크의 중심으로 자리 잡아 나갈 것”이라며, “동해선 철도는 단절·단선 구간이 상존하는 등 철도 인프라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지만 동해선 철도 상생발전협의회가 서로 합심한다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