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총리후보에 올랐던 안대희 전 대법관은 2007년 대검 중수부장 시절 차떼기 대선자금 수사를 지휘, 한나라당이 만신창이가 됐다. 그랬던 그가 2012년 새누리당 박근혜 대통령 후보 캠프 정치쇄신특위위원장으로 깜짝 합류했다. 평소 “내성적인 사람이 원칙을 지킨다”고 말해온 그의 사법연수원 시절 별명은 ‘수줍은 사무라이’였다. 이후 대검 중수부 ‘특수통’ 정통검사로 ‘너무 잘드는 칼’이라는 평이 오히려 그의 발목을 잡기도 했다. 김대중 정부시절엔 검사장 승진에서 두 번이나 미끄러진 경력도 있다.

그가 ‘국민검사’로 부각된 건 사법시험(17회), 연수원(7기) 동기였던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때였다. 2003년 성역없는 대선자금 수사를 독려하면서 ‘노무현의 오른팔’ 안희정에 대해 두 번이나 구속 영장을 청구했다, 그때 노 전 대통령이 “문지방을 두 번이나 넘었다”며 섭섭해 했지만 무사했다. 검객(檢客)의 평가는 비리·부정을 근절하겠다는 다짐을 어떻게 실천하느냐에 달렸다.

대통령이 임명했고, 여당이 극찬했던 ‘검찰총장 찍어내기’에 온국민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인사권을 휘둘러 수족을 자르고 꼬투리를 잡으려고 혈안이다.

‘찍어내기’ 이유도 웃긴다. “살아있는 권력에도 엄정하라”던 대통령이 당부를 너무 잘 따랐다는 이유다. 그러니 대통령이 직접 쫓아내는 것은 정치적 부담이 너무 크다. 법무장관이 대신 나서서 연일 모욕을 주면서 스스로 물러나게 만들겠다는 것이다.

법무장관은 윤석열 총장에게 막말수준의 비난을 쏟아냈다. “내 지시 절반을 잘라먹었다” “이런 말 안듣는 검찰총장은 처음” “법 기술을 부린다”고 했다. 갑질 논란을 부를 만한 언사를 준사법기관을 대표하는 검찰총장에게 스스럼 없이 퍼부었다.

대통령이 ‘두 사람이 협력하라’고 지시한 뒤 검찰총장에게 날린 직격탄이다. 이제 임명권자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는 것이 더 이상의 추태를 막는 길 일 것 같다. 찍어내기가 시간을 끌수록 윤석열 총장을 ‘국민 검찰총장’으로 격상 시켜주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