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 항목 걸친 계획서 초안 마련…해체 비용은 8천129억원

공람 후 9월 공청회, 10월 원안위에 최종안 제출

사용후핵연료 처리는 정부 정책 나오면 별도 수립

고리1호기 전경    연합뉴스

 

탈원전을 목표로 국내 최초로 해체 수순을 밟고 있는 고리 원자력발전소 1호기의 해체 계획서 초안이 마련됐다.

한국수력원자력은 '고리 원자력발전소 1호기 발전용 원자로 및 관계시설의 해체 계획서'를 부산·울산·경남 등 9개 지자체에 전달해 내달 1일부터 공람 절차에 들어간다고 29일 밝혔다.

한수원은 두 달 간 초안을 공개한 뒤 9월 공청회를 열어 의견을 수렴해 계획서를 보완할 방침이다. 이후 10월 말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최종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9개 지자체는 부산 기장·해운대·금정구, 울산 울주군·남·중·북·동구, 경남 양산시다.

2017년 6월 영구 정지된 이후 3년 만에 해체 계획서가 나왔다.

계획서 초안은 총 12개 부분으로 구성됐다.

인력·비용 등 사업관리와 부지·환경 영향, 해체 전략과 방법, 안전성 평가, 방사선 방호, 방사성 폐기물 관리 등이다.

계획서에 담긴 전반적인 기조는 안전한 해체다.

해체 비용은 총 8천129억원으로 나왔다.

고리 1호기 해체가 완료될 예정인 2032년 말까지 시설 철거, 방사성 폐기물 처분, 보험료, 연구·개발 등에 비용이 투입된다.

투입 인력은 사전 준비, 영구 정지 관리 및 해체 준비, 해체 착수 및 관리 구역 해체 등 작업이 진행될수록 늘어나게 된다.

하지만 이번 초안에는 고리1호기 사용후핵연료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는 포함되지 않았다.

한수원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가 발족해 관련 계획을 수립 중인 만큼 정부 정책이 확정되면 고리1호기 사용후핵연료 보관 계획을 별도로 수립해 관리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현재 재검토위원회는 위원장 공석으로 활동이 사실상 중단된 상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