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도시 울산이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일컫는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Urban Air Mobility) 육성에 뛰어든다.

자율주행 개인비행체 PAV(Personal, Air Vehicle) 핵심부품 실용화 플랫폼 구축과 태화강역 인근에 도심항공 모빌리티 거점으로 하는 가칭 플라잉 카(Flying Car) 규제자유 특구 지정을 통해서다. 정부가 오는 2025년까지 PAV 실용화에 나서겠다고 밝힌뒤 촉발된 지자체들의 UAM 경쟁에 가세한 것이다.

울산시는 8일 2021년부터 3년간 142억원(국비 100억원)을 들여 울산과학기술원(UNIST)에 자율주행 개인비행체 핵심부품 실용화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고강도 경량 복합재 설계와 제작, 고성능 BLDC 모터 연구개발, 연구장비 구축 등 AI기반의 자율운항 시스템 원천 기발 개발 등이 포함돼 있다.

설계·디자인·제작은 UNIST 김관명 교수 등이, 동력장치는 손홍선 교수 등이, 고신뢰 자율운항은 오현동 교수 등이 참여하게 된다.

풍부한 자동차 제조기반을 바탕으로 울산과기원의 PAV 기술개발 연구진과 산학연 협력체계를 구축해 미래 모빌리티 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경우 지역 중소기업의 신성장 동력을 창출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울산시의 판단이다.

실제 현대자동차는 올해초 오는 2028년 플라잉카 사업 상용화를 선언한데 이어 우버와 PAV 기술개발에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또 지난 5월에는 UAM 사업부 직원을 보강했다.

정부도 지난해 10월 2030년 국가 미래차 비전을 발표한데 이어 올해 들어서는 PAV 발전로드맵을 수립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 울산시는 장비구축과 연구개발비 30억원을 내년 국가예산에 반영시켜줄 것을 요청해놓고 있는데 부처예산으로 16억6,000만원이 잡혀있다.

앞서 울산시는 지난 4월 울산연구원에 미래형 개인비행체산업 육성 방안 연구를 맡겼다. 이는 11월에 결과가 나온다.

이 사업은 지난 4월 균형발전위원회의 지역혁신성장사업에도 선정된바 있다. 3년간 사업비 300억원 이내 규모로 사업으로 관계부처 검토를 거치면 추진이 가능하다.

울산시는 이와더불어 수소연료전지 도심 항공 모빌리티 거점을 태화강역 인근에 조성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3번째 규제자유구역특구 지정에도 나선다.

도심 항공 모빌리티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PAV 기반의 UAM이 도심 내에서 뜨고 내리기 위한 거점이 필요한데 이를 설치하겠다는 것이다.

울산시는 특구 지정으로 공역 문제 등에서 자유로워지면 지자체간 선점 경쟁에서도 우위를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정부의 4차 규제자유특구지정은 오는 11월께로 예정돼 있다.

송철호 시장은 최근 기자회견에서 “UAM이 이착륙할 수 있는 기지를 태화강역 인근에 설치하는 특구 내용을 검토중”이다며 “최근 국회에서도 이를 울산에서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