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의과대학 입학정원을 확충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2022년부터 매년 400명씩 10년간 총 4,000명 증원하겠다는 것이다. 핵심은 지방에서 근무할 지역 의사 3,000명을 비롯해 역학조사·중증외상 등 특수 의사 500명, 제약·바이오 연구자 500명 등을 늘린다는 것이다.
정부의 이 같은 방침은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국내 의료진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을 절감했기 때문이다. 2017년 기준 인구 1,000명당 의사 수는 우리나라가 1.8명에 그쳤다. 오스트리아(5.2명), 독일(4.3명), 호주(3.7명)는 물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평균치 3.4명에도 못 미치는 최하위권이다.

정부의 의료 인력 확충 움직임에 대해 지역의 입장에서 환영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의과대학 정원 확대에 대한 울산 지역사회의 대응이 미지근하다. 부산과 창원, 포항, 전북도 등의 지역사회가 의과대학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울산의 의사 수는 광역시 중 최하위 수준이다. 지난 2008년 서울은 인구 10만명 당 300.8명인데 비해 울산은 그 절반 수준인 149.4명에 불과했다. 대전(243.6명), 광주(243.1명), 대구(232.4명), 부산(228.2명) 등과도 격차가 컸다.

다행히 최근 이선호 울주군수가 울산지역 의과대학 신설을 위한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 군수는 어제 UNIST를 방문해 이용훈 총장과 UNIST에 의과대학을 유치하는 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한다. 이 자리에서 이 총장은 UNIST가 지역사회에 기여해야 한다는 점에 공감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 군수는 국립대학인 UNIST가 산재전문 울산공공병원과 연계해 의과대학을 유치해 줄 것을 바라고 있다. UNIST가 인간 게놈 기반 바이오헬스산업 활성화 사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고, 2025년 건립 예정인 산재전문 공공병원과도 지리적으로 가까워 연계가 용의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의과대학 유치에 대한 울산시의 입장은 아직 명확하지 않다. KAIST가 의과대학 학부를 유치하려다 실패한 전례가 있는 등 특성화대학의 의과대학 유치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기존 울산대 의대의 정원을 늘려 지방에 의무적으로 남도록 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를 계기로 어떻게든 부족한 의료인 수를 늘리겠다는 정부의 확고한 의지가 확인됐다. 지역 사회도 의과대학 유치에 대해 힘과 지혜를 모아야겠다. 울주군이 앞장서기 보다는 울산시가 적극 나서는 게 더 효율적일 것이다. 추진위라도 빨리 구성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