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와 부산지방경찰청은 부산지역 내 교통사고 사망자 수(고속도로 사고 제외)가 △2017년 162명 △2018년 122명 △2019년 115명으로 3년간 약 30%가 감소했다고 13일 밝혔다.

또 올해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자 수도 7월 말 기준 60명(전년도 67명)을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감소 추세를 이어 가고 있다.

부산시는 2018년부터 정부의 ‘국민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에 따라 오는 202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를 절반으로 줄인다는 목표를 세우고, 맞춤형 정책 개발과 안전시설 확충 등 적극적인 대응을 해오고 있다.

먼저 시는 교통약자를 위한 맞춤 대책으로 고령 인구 증가에 대비해 전국 최초로 ‘고령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우대 제도’와 고령자 교통안전 교육을 위한 전담 인력인 ‘고령자 교통안전 컨설턴트’를 2018년 도입해 운영 중이다. 사업 도입 이후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2017년 77명에서 2019년 53명으로 감소하는 등 눈에 띄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또 보행자 중심의 교통체계 구축을 위해 지난해 11월에는 전국 최초 도심 전역에 ‘안전속도 5030’을 도입, 6개월간의 계도기간을 거쳐 올 5월부터 본격 단속을 시행 중이다.

실제로 단속시행 이후 7월 말까지 교통사고 사망자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교통사고 사망자는 32명에서 20명으로 38% 감소했고, 특히 보행 중 사망자는 17명에서 10명으로 41% 감소하는 등 교통안전 효과가 큰 것으로 확인됐다.

도로구조 개선과 교통안전 시설개선도 2018년부터 확대 시행해오고 있다. 교통사고가 잦은 곳을 매년 평균 20여 곳 선정해 차로를 조정하고, 교통안전 시설공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회전교차로·무단횡단 금지 펜스·횡단보도 투광기도 매년 설치를 확대하고 있다.

부산시와 부산지방경찰청은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교통사고 사망자를 100명 수준으로 줄이고, 2022년까지는 80명으로 줄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와 경찰청은 신규 교통안전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안전 중심 교통문화를 확산하고, 교통법규 준수 단속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부산시 황수언 공공교통정책과장은 “교통 안전정책을 지속해서 보완·발전해 교통사고 사망자 감축 목표를 차질없이 달성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시민들께서도 성숙한 교통 의식을 발휘, 제한속도 준수와 무단횡단하지 않기 등 교통안전 규정을 철저하게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부산 / 김성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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