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 억지론은 위험하고 잘못된 신념…늦기 전에 핵 군축 나서야"

50개 국가·지역 비준하면 발효·5개국 더 필요…한미일은 불참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비롯한 세계 각국 전직 유력 인사들이 핵무기금지 조약에 대한 지지 의사를 표명하고 조약 참가를 촉구했다.

22일 교도통신과 아사히(朝日)신문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반 전 총장과 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 전 총리 및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에 가입한 20개국의 전직 수뇌 및 외교장관 등 56명은 자국 지도자들이 핵무기금지조약에 참가할 것을 촉구하는 공개서한을 전날 발표했다.

이들은 서한에서 핵무기를 보유함으로써 전쟁을 막는다는 이른바 핵 억지론이 "핵무기로 안전보장을 강화한다는 위험하고 잘못된 신념을 퍼뜨리고 있다"며 "모든 지도자는 1945년의 (히로시마·나가사키 원폭의) 공포를 다시 반복하지 않도록 지금 곧 행동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핵무기금지조약 가입을 촉구하는 공개 서한을 발표했음을 알리는 게시물 [ICAN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핵무기금지조약 가입을 촉구하는 공개 서한을 발표했음을 알리는 게시물 [ICAN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또 자신들이 속한 22개국이 조약을 비준하지 않고 미국의 핵에 안전 보장을 의존하고 있다고 지적하고서 "사이버 공격의 현실적 위험성 등 핵무기가 폭발할 위험은 점점 커지고 있다"고 경고하고서 늦기 전에 핵 군축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서한은 핵무기금지조약 비준국 50개국 달성을 위해 핵무기폐기국제운동(ICAN)의 제안으로 추진됐으며 반 총장과 하토야마 전 총리 외에 스페인 외교 장관 출신인 하비에르 솔라나 전 NATO 사무총장도 참여했다.

이 조약은 50개 국가·지역이 비준하고 90일이 지나면 발효하는데 발효를 위해서는 5개 국가·지역이 더 비준해야 한다.

핵무기금지조약은 2017년 7월 유엔에서 채택됐고 같은 해 9월 서명 및 비준이 시작됐다. 한국, 미국, 일본 등은 서명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