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그룹 수장이 된 정의선 회장이 15일 오전 첫 공식 행보로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에 참석하기 위해 정부서울청사에 도착, 건물 안으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현대자동차와 정부, 지방자치단체, 에너지 업계 등이 손을 잡고 2023년까지 상용차 수소충전소 35개를 설치키로 했다.

울산시는 수소시범도시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특화도시 구축에 본격 나선다.

현대자동차와 울산시 등은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16개 정부 기관 및 기업이 참여한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특수목적법인 설립 및 운영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코하이젠 설립위원회가 이달 안으로 구성되고 설립위는 재무적 투자자를 선정 후 내달께 추가 참여사를 확정할 예정이다.

이번 통해 특수목적법인 코하이젠(Korea Hydrogen Energy Network)이 내년 2월 이내로 공식 출범을 하게 된다.

코하이젠은 2021년부터 기체 방식의 상용차 수소충전소 10개를 설치할 예정이며, 2023년에는 액화 수소 방식 수소충전소 25개 이상을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코하이젠이 구축하게 될 액화 수소 방식의 수소충전소는 기체 방식 충전소와 비교하면 수소 연료 부피를 800분의 1로 줄일 수 있다. 도심 내 주유소와 같은 좁은 부지에도 설치가 가능하고, 저장 효율도 뛰어나 대용량 수소 충전을 가능하게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유일의 수소차 양산 업체인 현대차는 코하이젠 설립과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수소 경제 활성화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산자부, 환경부, 국토교통부는 무공해 수소 버스·트럭 보급 확산을 위한 정책적·재정적 지원에 나선다. 울산시, 전북도, 경남도 등은 수소 충전소 부지를 제공하고 행정적 지원을 한다.

한국지역난방공사, SK에너지, GS칼텍스 등 에너지기업 7개사는 기존 주유소 인프라를 활용해 융복합 수소 충전소 구축을 검토할 예정이다.

울산 등 수소시범도시는 지역별 특색을 고려해 수립한 ‘수소시범도시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수소시범(특화)도시 구축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울산시는 이를통해 공동주택, 요양병원 등에 수소를 공급하고, 수소버스·트램 등 수소 모빌리티 허브 구축, 연료전지 활용 스마트 팜 조성 등을 추진하게 된다.

정부는 내년 1분기까지 시설물별 설계를 완료하고 2분기부터 착공해 2022년 하반기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정세균 국무총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 울산시·전북도·경남도 등 지자체 관계자, 공영운 현대차 사장, 조경목 SK에너지 사장 등이 참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 상용차를 개발해 보급하는 데 앞장서겠다"며 "정부 기관, 기업과의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수소 생태계 조성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협약 체결식에 이어 진행된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에 민간 위원 자격으로 참석해 차세대 연료전지 시스템 기술이 적용된 수소 상용차 개발과 보급에 대한 의지를 재차 밝혔다. 정 회장의 경제위 참석은 회장 선임 이후 첫 대외 일정이다.

수소경제위는 오는 2022년까지 수소 발전 의무화 제도(HPS)를 도입하는 것 등의 내용을 담은 5개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