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동구가 보호수로 지정된 수령 500년의 곰솔나무를 보호하기 위해 추진 중인 방어진항 일원 소공원 조성사업이 구청의 잘못된 행정으로 차질이 생겼다는 주장이 나왔다.

동구의회 김태규 부의장은 “동구청이 방어진항 소공원 조성사업과 관련한 예산 5억원 가운데 2억원을 내년으로 이월시켰다”며 “이는 사업 지연에 따라 올해 지출이 불가능해졌기 때문”이라고 15일 밝혔다.

당초 동구는 지난 6월까지 사업을 완료한다는 방침이었지만 토지 보상 문제로 사업이 지연되면서 2021년 12월까지 미뤄진 상황이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동구가 사업 계획 변경 후 불필요한 부지 매입에 나섰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동구가 약 3억원의 예산으로 사유지 매입을 추진했지만 해당 지주가 반발하면서 매입이 지연됐고 강제수용절차가 진행 중이다.

김 의원은 “이 부지는 최초 사업 계획에 포함돼 있지도 않았고, 곰솔나무와 19m가량 떨어져 있어 보호수 보존이라는 사업의 목적과도 관련이 없다”며 “국유지 2곳을 매입하기 위해서는 이월된 2억원을 제외하더라도 2~3억원의 예산이 더 필요한 상황”이라고 했다.

동구청 관계자는 “사업을 위한 도로를 개설하면서 맹지가 발생해 사유지 매입이 불가피해진 상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