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 부산진구 범천동 부산상의 전경.  
 

부산경제계가 에어부산을 중심으로 한 통합 LCC 본사 부산유치에 적극 나섰다.

부산상공회의소(회장 허용도)는 지난 26일 최근 국토부와 산업은행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합병 추진에 따른 소속 자회사인 저비용항공사(LCC) 3사의 통합에 대한 부산상공계의 입장과 요구를 담은 성명을 발표했다.

부산상의는 성명서에서 에어부산은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위한 수요창출과 지역 항공산업 육성을 위해 부산상공계가 탄생시킨 기업임을 강조하며, 이번 구조조정으로 인해 에어부산의 기업가치가 훼손되지 않도록 모든 역량을 결집해 지역사회와 공동대응 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특히 에어부산은 창립 이후 지역 맞춤형 경영과 지역 내 부족한 양질의 일자리 공급을 통해 향토기업으로 그 입지를 다져왔으며, 현재 추진 중인 가덕신공항 건설과 함께 세계적인 저비용항공사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부산상의는 에어부산이 부산지역에서 가지고 있는 유무형의 가치가 이번 LCC 3사 통합논의로 인해 훼손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통합논의의 중심에는 반드시 에어부산이 있어야 하며, 아울러 통합 LCC 본사 역시 가덕신공항 시대에 발맞추어 부산에 두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와 함께 정부와 산업은행이 통합계획을 밝히는 과정에서 한 약속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이행을 촉구했다. 먼저 지방공항을 거점으로 하는 통합LCC Second hub 구축 약속과 관련, 국토부가 ‘통합LCC는 지방공항을 기반으로 새롭게 영업할 수 있을 것’이라고 공식적인 입장을 밝힌 만큼 국토부가 말하는 지방은 부산 이외에 다른 곳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현재 LCC 통합 대상인 3사 중 진에어와 에어서울은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으므로 에어부산의 본사 소재지인 부산이 국토부가 말하는 지방공항이라는 설명이다.

또한 정부가 LCC 통합으로 인한 일부 인력중복 문제는 신규노선 개척을 통해 흡수하겠다고 한 만큼 통합 이후 인위적인 구조조정이 없는 고용유지의 약속도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상의 허용도 회장은 “이번 통합LCC 논의가 에어부산을 중심으로 구체화된다면 부산은 현재 추진 중인 가덕신공항 특별법 제정과 더불어 통합 LCC 본사유치라는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기반으로 폭발적인 항공수요를 창출하는 동북아의 새로운 거점도시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부산상의는 현재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합병의 최대 걸림돌인 ‘제3자 배정 유증금지 가처분 신청’의 결과가 합병에 문제가 없는 쪽으로 결론이 나면 LCC통합에 따른 지역 공동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빠르면 12월 초 부산시의회, 상공인 주주, 시민단체 등과 긴급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에 따른 부산상의 주도의 ‘LCC통합 본사 부산유치 T/F팀’운영도 준비 중이다.

부산상의는 발표된 성명서를 청와대, 국무총리실, 국토교통부,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산업은행 등 6곳에 전달할 예정이다.

부산 / 김성대 기자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